▲ 20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16 KB국민은행 바둑리그 폐막식에서 수상자들과 관계자들이 단체 기념촬영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신진서, 우수상·다승상 2관왕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티브로드의 ‘대들보’ 박정환 9단이 KB바둑리그에서 3년 연속 MVP를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20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16 KB국민은행 바둑리그 폐막식에서 통합MVP의 영예는 티브로드의 박정환 9단에게 돌아갔다.

통합 MVP는 챔피언결정전 진출팀 선수 중 정규리그와 포스트시즌을 합한 성적이 60% 이상인 선수를 대상으로 기자단 투표 50%와 온라인 투표 50%의 비율로 선정됐다.

티브로드의 주장 박정환 9단은 정규리그에서 8승 2패를 기록한 데 이어 포스트시즌에서 6전 전승으로 티브로드가 3년 연속 통합 우승을 차지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박정환 9단은 바둑 기자단 투표와 인터넷 팬 투표에서 총 득표수의 71%를 가져가며 3년 연속 KB바둑리그 MVP 주인공이 됐다. 박정환 9단에게는 1000만원의 상금과 트로피가 수여됐다.

정관장 황진단의 ‘최연소 주장’ 신진서 6단은 우수상과 다승상을 수상하며 2관왕에 올랐다. 정규리그 13승 1패로 일찌감치 다승왕을 확정한 신진서 6단은 바둑 기자단과 인터넷 팬 투표에서 73%의 지지를 받아 우수상까지 거머쥐었다. 신6단은 다승상 상금 300만원과 우수상 상금 300만원 및 트로피를 받았다.

KB바둑리그에서 단 한번 수상이 가능한 신인상은 Kixx의 최재영 2단에게 돌아갔다. 정규리그 9승 7패를 기록해 신인상을 수상한 최재영 2단은 200만원의 상금과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개인상 시상 후 열린 단체 시상식에선 우승팀 티브로드가 챔피언 트로피와 2억원의 우승상금을, 2위 포스코켐텍 1억원, 3위 정관장 황진단 6000만원, 4위 SK엔크린이 3000만원의 상금을 각각 받았다. 또한 우승팀 감독인 이상훈 티브로드 감독에게는 트로피와 25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됐다.

바둑리그에 앞서 열린 퓨처스 바둑리그 시상식에서는 Kixx팀의 송지훈 2단, 신안천일염의 유병용 4단 안정기 2단이 12승을 거두며 공동 다승왕에 올라 트로피와 상금 200만원을 각각 받았다.

또한 바둑 기자단 투표로 선정된 우수 기사상에는 송지훈 2단이 이름을 올리며 100만원의 상금과 함께 트로피를 받았다. 단체 시상식에선 우승팀 정관장 황진단에 트로피와 3000만원의 우승상금이, 준우승한 Kixx에는 1500만원의 상금이 지급됐다.

▲ 20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16 KB국민은행 바둑리그 폐막식에서 통합MVP를 수상한 박정환 9단(티브로드)이 수상소감을 말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날 시상식에 참석한 KB금융그룹 윤종규 회장은 “짜릿한 승부로 바둑의 진짜 매력을 보여주신 선수단과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올해 9년 만에 바둑리그 올스타전이 개최돼 바둑팬들과 다채로운 만남의 장이 열렸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컸던 것 같다”며 “앞으로도 KB국민은행은 바둑의 평생 파트너로서 바둑 가족 여러분과 함께 하겠다”고 격려했다.

한국기원 홍석현 총재는 축사를 통해 “국내 유일의 팀 단체대항전으로, 출범 13년을 맞은 KB국민은행 바둑리그는 한국 바둑을 선도하는 대표기전으로 자리잡았다”면서 “올해 BGF 리테일 CU가 신생팀으로 참가해 신선한 활력을 불어넣는 등 박진감 넘치는 대결이 이어졌다. 한국기원은 팀 수를 더 늘려 바둑리그를 한층 확대하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16 KB국민은행 바둑리그는 총규모 37억원(KB리그 34억, 퓨처스리그 3억)의 상금이 걸려 9개팀(티브로드, Kixx, 정관장 황진단, 포스코켐텍, 신안천일염, SK엔크린, 화성시코리요, 한국물가정보, BGF리테일CU)이 출전했다.

8개월의 장정 끝에 12월 11일 막을 내린 챔피언결정전 3번기 최종전에서는 정규리그 3위팀 티브로드가 정규리그 1위팀 포스코켐텍에 종합전적 2-1로 승리하며 3년 연속 통합 우승을 달성했다.

각 부문 시상은 다음과 같다.

-개인부문-

▲바둑리그
통합 MVP: 박정환 9단(티브로드)
우수상: 신진서 6단(정관장 황진단)
신인상: 최재영 2단(Kixx)
다승상: 신진서 6단 (정관장 황진단, 13승 1패)

▲퓨처스리그
우수기사상: 송지훈 2단(Kixx)
다승상(공동수상): 송지훈 2단(Kixx․12승 4패), 유병용 4단, 안정기 2단(신안천일염․12승 4패)
 

-단체부문-

퓨처스리그(1~2위순): Kixx, 정관장 황진단
바둑리그(1~4위순): 티브로드, 포스코켐텍, 정관장 황진단, SK엔크린

▲ 20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16 KB국민은행 바둑리그 폐막식에서 김현욱 전 KBS 아나운서와 최유진이 사회를 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 퓨처스리그 다승왕 공동수상자들. 오른쪽부터 송지훈(Kixx), 안정기(신안천일염), 유병용(신안천일염) ⓒ천지일보(뉴스천지)
▲ 윤종규KB금융그룹 회장(앞줄 오른쪽 2번째)이 우승팀인 티브로드에게 시상한 뒤 선수 및 감독, 단장과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 서대원 이사(앞줄 오른쪽 2번째)가 준우승팀인 포스코켐텍에 시상한 뒤 선수 및 감독, 단장과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 3위팀의 정관장 황진단 선수 및 감독의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 20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16 KB국민은행 바둑리그 폐막식에서 4위팀의 SK엔크린 선수 및 감독의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