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비리도 척결 지시 “발본색원할 것”

[뉴스천지=전형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발생한 민생·치안 문제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하며 ‘민생 챙기기’에 나섰다.

우선 지난해 ‘조두순 사건’ 이후 정치권을 중심으로 사회적 약자인 어린이와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를 근절하기 위한 대책이 논의됐지만 비슷한 유형의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 대해 이 대통령은 ‘근원적 처방’을 주문했다.

8일 오전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진 국정 최고 책임자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어린이와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흉악범죄는 결코 용납돼서는 안 된다.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면서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범인 검거에 나설 것을 경찰 등 관계기관에 지시했다.

이날 이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에 대해 청와대 박선규 대변인은 “이 대통령은 이번 부산 여중생의 죽음에 대해 굉장히 안타까워했다”며 “지난해 ‘조두순 사건’ 이후 이 같은 일이 또 일어난 데 대해 상당히 놀라면서 안타까움과 미안한 마음을 같이 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흉악범죄 방지 및 처벌 강화를 위한 법안 처리 등 제도적인 대책마련이 정치권에서 빨리 이뤄지지 않고 있는 데 대해서도 아쉬움과 답답함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정부의 노력과 함께 정치권과 관계기관, 일반 국민들이 모두 머리를 맞대고 반인륜적인 범죄를 우리 사회에서 몰아내기 위한 대책을 고민해봐야 한다며 공론화 필요성도 강조했다고 전해졌다.

또 이날 제36차 라디오·인터넷 연설을 통해 일자리와 학업, 민생 문제를 챙기기도 했다.

청와대 홈페이지 ‘대통령에게 보내는 편지’의 사연을 소개하며 이 대통령은 주경야독을 하는 사람들의 재교육을 돕기 위한 대책 마련과 함께 고용보험기금 등을 활용한 재직자의 직업능력 개발을 돕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장애인들의 편의를 위한 시설 재정비와 관련법 개정, 필요한 인력과 지원센터 지원에 대한 앞으로의 계획도 밝혔다.

일자리 만들기에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밝힌 이 대통령은 민생 일선에 있는 공무원들에게 “열심히 찾으면 분명히 방법이 있을 것이다 하는 마음으로 자기 일처럼, 보다 적극적으로 (민생을) 챙겨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며 “여러분과 함께 잘사는 국민, 따뜻한 사회, 강한 국가를 만들기 위해 더 많은 땀을 흘리겠다”고 밝혔다.

다음날인 9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 대통령은 토착·교육·권력형 비리 등 3대 비리에 대한 엄단 대처를 주문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한두 번에 그칠 일이 아니다. 일단 1차로 연말까지 각종 비리를 발본색원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청와대 김은혜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비리 척결은 선거와 관계없다”며 “교육비리도 제도를 바꿔야 한다. 비리 척결 차원에서 끝나서는 안 되고 제도적 개선이 선결되는 근본적이고 근원적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김 대변인은 “오늘이 집권 3년차 첫 국무회의”라며 “자칫 기강해이로 생길 수 있는 각종 비리에 대한 척결 의지를 강조하고 공직사회에 변화와 개혁을 당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일단 연말까지 비리 척결을 강조한 것은 임기 내내 비리 척결 노력을 계속하겠다는 뜻”이라며 “토착비리 척결은 지역 민·관·언 유착으로 선거 등을 통해 공직에 진출하고 이후 다시 비리를 저지르는 구조적 악순환의 고리를 끊겠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