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전형민 기자] 민주당 내에서 6·2 지방선거 공천을 두고 ‘파열음’이 들리는 이유는 계파 간에 복잡하게 얽힌 이해관계 때문이다.

주류와 비주류 측 모두 공천개혁을 내세우고 있지만 이면을 들여다보면 계파 간 득실별로 움직이는 측면이 없지 않다는 지적이다.

‘386 그룹’을 중심으로 한 주류 측은 공천개혁 카드로 텃밭인 광주시장 선거에서 시민공천배심원제(이하 시공제)를 꺼내들었지만 비주류 측은 “지도부와 가까운 인사를 포진시켜 장악력을 강화하려는 것”이라며 의구심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비주류는 주류 측이 경선 대신 시공제를 주장하는 배경에는 비주류를 ‘반개혁 세력’으로 몰아가려는 의도가 있다고 해석하고 있다.

광주지역의 한 의원은 9일 언론과의 통화에서 “국민참여경선은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을 탄생시킨 가장 개혁적인 방식”이라며 주류를 ‘진짜 반개혁 세력’이라고 비판했다.

시공제 적용 기준이 자의적이라는 비주류의 주장에도 타당성이 있다.

한 비주류 인사는 “같은 호남인 전남·북이 경선 지역으로 선정된 것은 이들 지역의 경우 현 도지사가 정세균 대표 측의 간접 지원을 받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다”고 주장했다.

이에 주류 측 핵심인사는 “시공제 적용 범위가 전략공천 비율이 30% 이내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전략적 고려를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비주류도 기준이 애매하기는 마찬가지다.

광주시장 경선 방식에 대해 비주류의 구심점인 정동영 의원은 경선 원칙론을 펴고 있지만 전북지사 경선에 대해서는 입장이 분명하지 않다.

이를 놓고 주류 일각에서는 후발주자로 전북지사 선거에 뛰어든 유종일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 교수의 처지를 고려한 것 아니냐고 비판하고 있다.

정 의원과 가까운 유 교수는 정치 신인이라는 한계 때문에 시공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류 측은 또 정 의원이 광주시장 경선을 주장하는 것은 시공제가 실시될 경우 이용섭 의원에게 유리하다는 판단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친노계인 이 의원보다 계파가 없는 강운태 의원이 당선되는 것이 차라리 낫다는 속내라는 것이다.

또한 주류 측은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한 비주류 이종걸 의원이 “흥행붐을 일으켜야 한다”며 여론조사를 없애고 ‘경선 100% 실시’를 내세우는 것도 여론조사가 실시되면 대중 인지도가 높은 친노계인 김진표 최고위원에게 유리하다는 계산이 깔려있다고 보고 있다.

실제로 정동영 의원의 일부 조직이 이 의원을 돕고 있는데 경선이 이뤄질 경우 조직력이 우세한 쪽이 유리하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민주당이 이처럼 공천룰을 둘러싸고 주류와 비주류가 낯 뜨거운 대립을 보이는 이유는 이번 공천이 7월 전당대회의 전초전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지방선거를 통해 ‘풀뿌리’에 얼마나 자파 인사를 많이 심느냐에 따라 차기 당권 경쟁의 향배가 결정될 수 있다는 계산이 깔린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