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여중생 납치.살해사건 총력수사 지시

(서울=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이 8일 부산 여중생 납치.살해 사건을 계기로 최근 잇따르고 있는 `반인륜적 흉악범죄'에 대한 강력한 대응 방침을 천명했다.

지난해 이른바 `조두순 사건' 이후 정치권을 중심으로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범죄를 근절하기 위한 대책이 논의됐으나 비슷한 유형의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 대해 `근원적 처방'을 주문한 것.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진 국정 최고책임자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범인 검거에 나설 것을 경찰 등 관계기관에 지시했다.

그러면서 "어린이와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흉악범죄는 결코 용납돼서는 안된다"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은 "이 대통령은 이번 부산 여중생의 죽음에 대해 굉장히 안타까워했다"면서 "지난해 `조두순 사건' 이후 이 같은 일이 또 일어난 데 대해 상당히 놀라면서 안타까움과 미안한 마음을 같이 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흉악범죄 방지 및 처벌 강화를 위한 법안 처리 등 제도적인 대책마련이 정치권에서 빨리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 대해서도 아쉬움과 답답함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정부의 노력과 함께 정치권과 관계기관, 일반 국민들이 모두 머리를 맞대고 반인륜적 범죄를 우리 사회에서 몰아내기 위한 대책을 고민해봐야 한다며 공론화 필요성도 강조했다고 한다.

아동과 여성을 상대로 한 반인륜적 흉악범죄를 근절해야 한다는 이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 표명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취임 첫해인 지난 2008년 경기도 일산에서 초등학생 납치 미수사건이 발생했을 대 직접 일산경찰서를 찾아 경찰의 안일한 대응을 호되게 질타한 바 있으며, 지난해 `조두순 사건' 때도 "말할 수 없는 참담함을 느낀다"며 분노를 표시한 바 있다.

특히 아동 성폭력 문제에 대해서는 "모든 범죄 중에서도 이 범죄가 가장 부도덕하고 비인간적"이라면서 평생 사회에서 격리해야 한다며 처벌 강화 필요성을 주장하기도 했다.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성범죄는 피해자에게 육체적, 정신적으로 평생 감당하기 어려운 상처를 입히는 것은 물론 이를 지켜보는 가족에게도 마찬가지라는 인식에서다.

한 참모는 "이 대통령 자신이 손자, 손녀를 두고 있기 때문에 아동을 대상으로 한 흉악범죄에 대해서는 용서할 수 없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서 "사건이 발생할 때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지만 곧 흐지부지되는 전철에서 벗어나 이번에는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