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정자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해 국민 생활문화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22일 ‘태백 오로라파크 조성사업(강원 태백시)’ 등 4개 지자체가 제안한 사업을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으로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각 지자체는(2016년 상반기 선정 지자체 : 태백시, 창원시, 안산시, 인천시 남구) 지난 5월 공단이 철도 유휴부지 활용제안을 공모함에 따라 활용계획을 제출했다.

공단은 현지조사와 함께 전문가로 구성된 ‘철도 유휴부지 활용 심의 위원회’를 개최해 재원 조달 계획·실행 가능성·관계 법령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최종 사업을 선정했다.

제안서를 제출한 4개 지자체가 모두 선정된 것에는 공모에 앞서 공단이 지자체를 대상으로 시행한 맞춤형 컨설팅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공단은 국토교통부가 지난 해 7월 제정한 ‘철도 유휴부지 활용지침’에 따라 전국에 흩어져 있는 철도 유휴부지를 체계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국유재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해당 지침에 따라 작년 12월 시범사 업을 선정하고 올해부터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을 연 2회 선정하고 있다.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6개 지자체 사업 대부분은 현재 설계를 마치고 착공 단계에 있으며 삼척시의 경우 빠르면 오는 10월 공사를 완료해 바로 운영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공단은 해당 사업을 통해 철도 유휴부지에 대한 유지관리 업무를 지자체로 위임함으로써 매년 20억원 가량의 관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사업시행자로 선정된 지자체는 최장 20년 동안 철도 부지를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토지매입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다.

강영일 이사장은 “유휴부지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들을 통해 그간 철도로 인해 불가피하게 단절됐던 선로 양쪽 지역을 다시 연결함으로써 국민 편의 증진·지역 균형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