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왼쪽), 위안부 소녀상,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시아국장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한국과 일본 정부가 지난해 일본군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이 출연할 10억 엔(약 107억 원)의 사용 방향에 대해 사실상 합의에 이른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누가?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시아국장,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언제? 지난 9일

►어디서? 서울 외교부 청사

►무엇을? 일본의 자금 출연문제와 관련 한일 국장급 협의를 진행했습니다. 

►어떻게? 교도통신은 10억 엔의 용도를 둘러싸고 한일 간에 이견이 있었지만 이번 회의를 통해 의견을 맞춘 것으로 봤습니다. 양국 정부가 합의안을 승인하면 합의가 본격적인 집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한일 양국은 지난해 위안부 합의에 따라 지난달 출범한 ‘화해·치유 재단’에 일본 측이 출연할 예산 10억 엔의 사용 방향 등을 논의해 왔습니다. 

►왜? 왜일까요. 모두가 의문을 품는 부분입니다. 

다만 논란의 쟁점이 되는 부분은 오늘 열린 제1243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수요시위에서의 김시환(구름산초)군이 짚었습니다.  

“유치원 때부터 잘못하면 사과하라고 배웠다. 일본정부가 몰라서 사죄를 하지 않는 것이라면 어리석은 것이고 알면서 안한다면 부끄러운 것이다. 역사 앞에 부끄럽거나 어리석은 나라가 되지 말라.”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