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이완영 의원 등 일부 경상도 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들이 27일 서울시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야문화권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완영·민홍철 의원 등, 정부에 정책수립·예산 지원 협조 요구

[천지일보=이민환 인턴기자] 경상도 일부 지역 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들이 27일 ‘가야문화권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새누리당 이완영 의원, 곽용환 고령군수,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의원 등 10여명의 지역구 의원과 지자체장들은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야문화권 개발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정부 협조를 당부했다.

이 의원은 “가야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3국 시대와 함께 당당히 4국을 이루었음에도 우리의 무관심 속에 묻혀 있었다”면서 가야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외적으로는 일본의 역사 왜곡으로 둔갑해 가야국이 임나일본부라는 식민사관의 대상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박근혜 정부의 4대 국정지표의 하나인 ‘문화융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도 이 특별법이 필요하다”며 “가야의 우수한 문화를 전 국민과 세계에 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 의원은 “2000년 이전에 화려하게 철기문화를 꽃피웠던 가야문화권을 복원해야 영호남의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미 신라, 백제 문화는 세계적으로도 자리 잡은 문화”라며 “이제 가야문화에 대한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정부를 향해 특별법 제정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와 가야문화권 유물·유적을 발굴·보존하기 위한 정책수립과 예산 지원 협조를 요구했다.

‘가야문화권 특별법’은 지난 19대 국회때 발의됐었지만, 국회 임기 만료로 자동폐기된 후, 지난 6월 19일 여야 의원 18명의 발의로 국회에 다시 제출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