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위 때문에 늦었는데 소비자 탓?… “패널티 5만원”
경쟁사에 비해 ‘과도해’… 소비자 입장에서 고민 필요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1분을 늦어도 바로 5만원 벌금을 내야 합니다.”

롯데렌탈의 카셰어링(나눔·공유 자동차) 자회사 ‘그린카’ 고객센터에서 한 말이다. 최근 카셰어링 이용자가 늘고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 체험을 해봤다. 체험 결과 패널티(벌금) 부분에서 합리적이지 못한 부분이 발견돼 아쉬움을 남겼다.

▲ 지난 16일 카셰어링 그린카를 이용하기 위해 차량을 찾으러 갔지만, 나눔카 지정 주차 장소가 정해져 있었음에도 차량이제 위치에 없어 20여분을 헤매다 대여차량을 찾을 수 있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갑작스런 시위도 예상했어야?

지난 16일 소비자 입장에서 카셰어링 그린카를 이용해보기 위해 서울 중구에 위치한 서울시청 신청사 지하주차장에서 그린카 차량을 대여했다.

차량 예약은 오전 8시부터 오후 1시까지 대여하는 하는 것으로 했다. 대여 차량이 있는 시청 지하주차장을 찾아갔을 때, 그린카 주차구역에는 예약한 차량이 없었다. 한참을 헤매다 약 20분을 소비했다. 찾다 못해 고객센터와 통화했고 센터에서 무선송신을 통해 차량 경보음을 울려 대여차량을 찾을 수 있었다. 고객센터는 차량이 정 위치에 없어서 소비자가 시간을 허비했더라도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시승을 마치고 오후 12시 30분께 대여·반납 위치 근처에 도착했다. 그런데 차량이 밀릴 시간이 아닌데 유독 밀렸다. 반납 시간이 거의 다가왔고 다급해졌다. 그린카 고객센터에 통화를 해 “반납 장소 근처에 다 도착을 했지만 아직 도착을 못했다”고 말했다.

돌아오는 답변은 “모든 상황을 예상하고 시간에 맞게 도착해야 한다”며 “1분이라도 늦어도 공통적으로 벌금(패널티) 5만원을 물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경고도 없이 바로 패널티를 부과하는 것은 부당해보였다. 도착 예상 시간을 계산하고 반납 위치 근처까지 왔지만, 갑자기 밀리는 상황까지 어떻게 예상하라는 것인가. 차량이 밀린 이유는 반납 위치인 시청 근처에서 갑작스런 시위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더구나 시위대로 인해 서울시청에서는 그린카 차량의 반납 위치인 지하주차장으로 들어가는 문도 봉쇄하고 있었다. 청원경찰에게 “나눔카 차량을 반납해야 하니 문을 열어달라”고 했지만 시위가 끝날 때까지는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 지난 16일 카셰어링 그린카를 이용하는 중에 반납 장소인 시청 지하 주차장이 시위로 인해 봉쇄돼 반납을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서 그린카 반납 지연 패널티(벌금)를 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과도한 패널티 나눔카 이용 의지 꺾어

패널티 금액 5만원. 시위 상황 등으로 반납 장소가 폐쇄된 점이 인정돼 패널티는 내지 않는 것으로 최종 결론 났지만 패널티 금액이 과도했다.

이 금액이면 1~2주 교통비로 사용하기에도 충분한 금액이다. 서울역에서 택시를 타고 강남을 가도 약 1만원이면 된다.

자가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에는 서울역과 강남역을 왕복한다고 했을 때도 약 5072원이면 충분하다. 이는 서울역과 강남역의 약 24.5㎞ 거리를 1리터에 1480원(17일 기준) 하는 휘발유 가격과 지난달 가장 많이 팔린 국민차라고 하는 한국GM 스파크(공인연비 14.3㎞/ℓ)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나오는 금액이다.

차량을 구매하는 게 더 나을 수도 있다. 스파크 차량을 할부로 구매한다고 가정해볼 때, 구매 혜택을 반영하면 스파크 할부금은 한 달에 23만원. 하루에 약 7670원이다. 주5일 근무라고 가정하면 3만 8350원이다. 그린카의 1분을 반납 지연해도 부과되는 패널티 5만원보다는 저렴하다.

서울에서 갑작스런 시위가 한, 두 건이 아닌 것을 고려하면 카셰어링을 이용하다가 패널티의 불안함에 시달리느니, 차라리 차량을 구매해서 타고 다니는 게 나을 수도 있다.

또한 시위가 끝나야 차량을 반납할 수 있는 상황이라서 시간을 허비해야만 했다. 대여할 때와 반납할 때 모두 카셰어링 사용자의 시간은 의지와 상관없이 날아갔다.

▲ 카셰어링 그린카의 패널티 제도(위)와 쏘카의 패널티 제도(아래) 비교. 그린카는 어떤 사유든지 1분이라도 반납이 지연되면 5만원의 패널티가 부과된다. 쏘카는 사정을 들어보고 1~2차 경고와 또 다시 반납 지연 시에는 1만원을 부과한다. 쏘카가 더 합리적이고 사용자의 의지를 꺾지 않을 것으로 평가된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경쟁사는 어떻게 하고 있나

그린카의 경쟁사로 꼽히는 업체는 쏘카다. 쏘카의 경우 패널티를 부과하는 사항이 그린카보다는 합리적으로 보였다.

반납 지연 시 먼저는 1회 또는 2회 경고를 준다. 이용자가 또 다시 반납을 지연한다면 패널티 1만원을 부과한다. 최대 시간을 넘을 경우 최대 패널티 금액 20만원 한도액도 정해놓고 있다.

이뿐 아니다. 반납 지연이 예상되면 고객센터에서 ‘차량이 반납 위치에 도착하지 않았는데 어떻게 된 상황인지’를 묻는다. 이를 통해서 다음 고객에 대해서 양해를 구하거나 근처의 다른 대여 가능한 차량을 소개하기도 한다.

카셰어링은 소비자에게 유용하고 편리한 생활을 돕기 위해서,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마련됐다. 버스와 지하철 등에 이어 제2의 국민의 발로 손꼽히고 있다.

하지만 과도한 패널티 금액 등 소비자 입장에서 고민하지 못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았다. 패널티는 원활한 서비스를 위한 제도로 필요하지만, 고객 입장에서 고려해 카셰어링을 이용하려는 의지를 꺾지 않는 수준에서 정해야 할 것으로 보였다.

또한 그린카 대표이사나 실무 책임자들은 그린카를 직접 이용해보며 소비자의 마음을 읽는 것도 필요해 보였다. 슬로건으로 ‘넘버 1’을 외친다고 해서 1등이 되는 것은 아니다. 사용자가 1등으로 인정해야 1등이 되지 않을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