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남북관계.유럽發 금융위기 등 난제 산적
"올 상반기 정국관리가 관건..레임덕 없다"

(서울=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이 이번 설 연휴기간(13~15일) 모처럼만에 공식일정 없이 휴식을 취하며 정국구상에 몰두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향후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세종시 논란, 대북관계, 유럽발(發) 금융위기 등 결코 만만치 않은 국정 현안이 산적해 있어 오는 25일 취임 2주년을 맞는 이 대통령은 집권후반기에도 취임초와 다를 바 없는 강행군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통령으로서는 당장 난마처럼 얽혀있는 세종시 문제를 어떻게 풀어내느냐가 향후 정국운영의 향배를 판가름할 큰 숙제다.

민주당, 자유선진당 등 야권의 반대는 차치하더라도 한나라당내 논란과 대립이 격화되고 있어 세종시 문제가 최악의 경우 `여권 분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입장이다.

이 대통령이 12일 한나라당 주요 당직자들과의 조찬에서 이른바 `강도론 논란'에 대해 "이것으로 마무리됐으면 좋겠다"며 직접 정리에 나섰으나 여권내 해묵은 계파 갈등에서 파생된 이번 사태가 쉽게 마무리될지는 미지수다.

더욱이 이는 오는 `6.2 지방선거'는 물론 향후 정치권 지형과 차기 대권구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대통령에게는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한 핵심 참모는 "이번 설 연휴기간이 세종시 수정에 대한 찬성여론을 조성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했으나 여당내 이견으로 시도조차 하지 못하게 된 것은 아쉬운 부분"이라며 "그러나 가급적 빠른 시일내 논란을 마무리하고 4월 임시국회에서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내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설 민심'을 지켜본 뒤 특별기자회견 등을 통해 세종시 정국 타개에 직접 나서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들어 `연내 남북정상회담 개최설'이 꾸준히 나오고 있는 가운데 북한문제도 이 대통령에게는 중대 현안일 수밖에 없다.

북한이 화해 제스처와 무력시위를 반복하고 있는 상황에서 원칙있는 대북기조를 견지한다는 게 청와대의 일관된 입장이나 남북정상회담이나 한반도 정세 급변이 예고없이 찾아올 수 있다는 점에서 한시라도 긴장을 늦출 수 없기 때문.

이와 함께 올들어 일부 유럽국가의 재정위기에서 촉발된 글로벌 경제위기 재현 우려에도 대비해야 한다.

특히 지난해 재정지출 확대, 고용창출 대책, 복지정책에도 불구하고 서민경제가 좀처럼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이 대통령은 당분간 `친(親) 서민' 행보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라는 게 청와대측 설명이다.

이밖에 이 대통령이 이달말께 일부 개각을 단행할 것이란 설도 끊이지 않고 있으나 적어도 6월 지방선거 무렵까지는 장관이나 청와대 수석 교체는 없을 것이라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다만 설 연휴가 끝난 뒤 임명된 지 2년 안팎의 부처 차관과 청와대 비서관들에 대한 인사는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여권 관계자는 "향후 정국은 사실상 `시계(視界) 제로(0)'라고 할 정도로 예측하기 어렵다"면서 "올 상반기만 무난하게 넘기면 과거 정권에서 반복하던 `레임덕' 없이 집권 후반기 강력한 추진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이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비서관을 포함한 전 직원들에게 설 연휴 기간 읽을 책으로 `독일의 지성' 파울 놀테의 `위험사회와 새로운 자본주의'를 추천했다.

2006년 출간된 이 책은 자원을 소비과정에서 낭비하는 `소비 국가'를 자원을 기회에 투자하는 `생산적 국가'로 바꾸고, 개인이 자주적 삶을 살도록 교육에 집중해 `소비적 사회복지국가'에서 `투자적 사회복지국가'로 변화시켜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 책은 `서민을 따뜻하게 중산층을 두텁게'를 슬로건으로 친서민 중도실용 정책을 추진하는 이명박 정부의 복지정책 방향을 새 각도에서 성찰할 수 있도록 독일의 경험을 분석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