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지일보(뉴스천지)

여성 검사 vs 野 부총리
사상 첫 5번째 선거구서 격돌
핵심 현안은 ‘비행장 이전’
“마무리는 내가” 공약 제시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헌정 사상 최초의 ‘무(戊)’ 선거구인 경기 수원무 선거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수원무는 20대 총선을 앞두고 진행된 선거구획정에 따라 기존 영통구 지역에 권선구 일부 지역이 합쳐지면서 탄생했다. 경기 남부 최고 격전지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이 새로운 지역구에 도전한 이는 새누리당 정미경,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국민의당 김용석, 민중연합당 김식 후보가 있다. 이 가운데 눈에 띄는 이는 단연 정 후보와 김진표 후보. 수원무 선거는 두 중량급 후보의 각축전 속에 나머지 후보들이 변수로 작용하는 양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수원을 현역의원인 정 후보는 수원무 선거를 통해 3선 입성을 노리고 있다. 여성 검사 출신인 그는 국회에서 국방위원회 소속으로 활동하며, 지역현안인 수원비행장 이전 문제에 주력해 왔다. 수원비행장 이전 문제는 국방부가 이전 계획을 확정한 뒤 이전 후보지를 검토하는 단계에 와 있다. 이번 총선을 통해 국회에 입성하면 비행장 이전 작업을 마무리하겠다는 게 정 후보의 구상이다.

김 후보는 수원 토박이이자 경기 지역을 대표하는 야당 정치인이다. 수원 영통구와 수원 정에서 3선까지 할 만큼 저력이 만만치 않다. 노무현 정부에서 경제·교육부총리를 지낸 데다 경기도지사 선거에도 출마한 이력이 있다. 지역 인지도 면에선 여타 후보를 압도한다. 지난 2012년 수원비행장 이전을 위해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을 대표발의했던 김 후보 역시 비행장 이전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김 후보는 “앞으로가 더 중요하다”며 “수원비행장 이전 부지에 한국형 실리콘밸리를 조성해, 수원시가 10년, 30년을 먹고 살아갈 신성장 동력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수원무 선거의 관전 포인트 중 하나는 변경된 선거구가 득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이다. 여권 강세 지역으로 알려진 세류1~3동과 권선1~2동, 곡선동과 야당 표가 많은 영통2동, 태장동이 한 선거구로 합쳐졌기 때문이다. 후보들의 선거 전략도 이에 맞춰질 수밖에 없다. 정 후보 관계자는 “새로 추가된 지역구에 정 후보를 잘 모르시는 분이 많아 이 지역에서 인지도 높이기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후보도 수원무가 신설 지역구인 만큼 지역 곳곳을 누비며 얼굴 알리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실시된 여론조사를 보면 두 후보는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는 상황이다. 코리아리서치가 지난 22~23일 수원무 지역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24일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김 후보는 39.7%의 지지율을 얻어 정 후보(32.3%)를 7.5% 포인트 앞섰다. 국민의당 김용석 후보는 3.6%였다. (전화면접 방식,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4.4% 포인트, 응답률 9.2%)

주민 사이에서도 당선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지하철 1호선 세류역 부근에서 슈퍼를 운영하는 한 주민은 “정 후보가 지역에서 일을 많이 했고, 세류동과 권선동에 정 후보 지지표가 많아 김 후보에 밀리지 않을 것”이라면서 김 후보에 대해선 “인지도가 있지만, 지난번에 도지사 선거에서 졌기 때문에 이번 선거에서 이긴다는 보장이 없다”고 지적했다.

반면, 세류2동에 사는 강모(51)씨는 김 후보의 손을 들었다. 그는 “김 후보가 행정 경험이 풍부하기 때문에 인물로 보면 더 나을 것 같다”고 말했다. 같은 지역의 노인정에서 만난 60대 주민은 “새누리당 공천 파동 때문에 분노한 지지층이 많다”며 “야당 쪽은 지지층이 견고하기 때문에 김 후보가 유리할 수 있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수원무에 난립한 야권 후보들은 선거판을 요동치게 할 수 있는 마지막 변수다. 당 차원의 야권연대가 국민의당의 거부로 무산돼 표면적으론 ‘일여다야(一與多野)’ 구도가 됐지만, 후보 간 자발적인 연대는 언제든 살아있는 카드다. 현재 야권에선 김 후보와 함께 국민의당 김용석, 민중연합당 김식 후보가 본선에 오른 상태다. 김 후보는 후보단일화에 대해 “수원무 지역은 사실상 유권자분들께서 야권통합을 이뤄주셨다”며 “선거 결과에 급급해 정치공학적인 연대를 한다고 해서 유권자들이 반가워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