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송정순 기자] 서울시가 봄의 불청객 황사와 미세먼지의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도로 먼지 농도를 측정해 물청소를 한다.

서울시가 황사와 미세먼지에 대한 봄철 미세먼지 고농도 상승 대응대책을 발표하고, 5월 말까지 24시간 대응 체제를 가동한다고 10일 밝혔다.

전문 측정차량이 실시간 지나가다 도로먼지를 측정하고 고농도 지역으로 확인되면 자치구의 물청소차량 등이 출동해 집중적으로 청소하는 ‘도로먼지관리시스템’을 시범 도입한다.

또 소각시설, 집단에너지시설 같은 시 산하 배출시설의 가동시간도 평상시 80% 대비 70%까지 감축한다.

(초)미세먼지 ‘나쁨’ 이상 단계에서의 문자 발송 시간을 시민 활동시간을 고려해 오전 7시에서 6시로 앞당겼다. 서울시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의 ‘미세먼지 예보제’도 환경부와 연계해 48시간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영어, 중국어 등 6개 국어 서비스를 개시했다.

취약계층 건강보호를 위해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에 황사마스크를 9일부터 자치구에서 7만 5000매를 보급한다.

대기질 개선은 중앙정부, 국내외 도시의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공동대응이 절실한 문제로, 협력 체계도 올해 한층 강화한다.

정부‧수도권 지자체 상설협의체인 ‘수도권 대기환경청‧지자체 정책협의회’ 가 지난 1월 새롭게 발족했다.

오는 5월 19~20일 한‧중‧일‧몽골 등 동북아 도시의 정책관계자, 연구원이 참여하는 ‘동북아 대기질 개선 국제포럼’도 서울에서 열린다. 서울시는 포럼과 연계해 국내의 유망한 대기질 관련 기업들의 상품, 서비스가 수출 길을 열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으로 5월엔 중국 현지로 시장개척단도 파견한다.

시는 황사발생의 가장 큰 원인이 동북아지역 사막화인 만큼 올해 3억원의 사막화 방지 예산을 처음으로 편성했다.

시는 원천적 감축을 위해서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운동본부’를 중심으로 시민 실천방안 홍보를 강화하고, 교육청과 협력해 유치원‧초등학생 눈높이에 맞는 초미세먼지 대처 행동요령 교육도 추진한다.

시는 이 외에도 발생원별 우선순위에 따라 경유차 저공해화, 전기차 보급 활성화 지원 등으로 대기질 개선으로 시민 건강을 보호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