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정부가 국제테러 예방을 위해 세관별 테러대응 전담팀을 구성하기로 했다.

관세청은 22일 인천공항 수출입청사에서 열린 전국세관장회의를 통해 테러예방을 위한 국경관리 강화 등의 올해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관세청은 20개 세관별 대테러와 관련한 전담인력을 구성(126명 규모), 대테러 전담팀을 운영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세관별 자체 대테러 활동계획을 수립하고 테러와 관련한 정보수집과 현장대응을 강화하기로 했다.

테러예방 국경감시 체계도 마련한다. 파키스탄과 소말리아, 시리아 등 테러 우범국과 유엔 산하 국제항공기구(ICAO)의 국가별 항공보안 등급이 낮은 국가의 항공기·선박에 대해 여행자 전수검사를 한다.

테러 악용이 우려되는 자금의 유·출입 역시 차단하기로 했다. 이런 차원에서 은행을 통하지 않고 일정한 수수료를 지급하면 전 세계에서 입·출금이 가능한 이슬람 전통지급체계인 이른바 ‘하왈라’를 통한 환치기, 무역거래를 가장한 비밀자금 이동 등의 불법 외환거래를 단속하기로 했다.

이 밖에 X-Ray를 활용한 테러물품 적발 능력을 배양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공항 내 X-Ray 판독 훈련센터를 설치하고, 전문교관을 6명에서 10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빈틈없는 국경관리를 통해 최근 증가하는 국제테러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마약, 불량 먹거리 등 불법·유해 물품 반입을 철저히 차단해 우리 국민의 안전을 수호해 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