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를 통해 흘러나오는 남북정상회담 성사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이명박 대통령이 북한과의 핵폐기 협상 가능성을 언급하자 연내 ‘정상회담’에 대한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

특히 복수의 여권 관계자들이 연내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기정사실화하고 남북의 물밑 실무접촉도 감지되고 있다.

여권의 한 고위관계자는 1일 “흐름상 올해 안에는 남북정상회담이 가능할 것 같다”며 “여러 채널을 통해 정상회담을 위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어 언제 어떤 방식으로 성사될지 예단하기 힘들다”고 전했다.

청와대도 이동관 홍보수석을 통해 “민족의 장래를 위해 대화할 수 있다면 조건이나 시기는 부차적인 것이라는 게 이 대통령의 생각”이라며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이와 함께 과거 정권과는 다른 인식의 전환을 통해 원칙만 맞는다면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만날 수 있다는 ‘차별성’도 강조하고 있다.

다만 그 시기에 대해서는 여권 내부에 시각차가 있는데 이르면 3~4월 중으로 개최하는 것과 6월 지방선거 이후로 정상회담을 갖자는 복수의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4월 중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언급하는 이들은 최근 북한이 보여주고 있는 ‘적극적인 태도’에 무게를 두고 있다.

북측이 남북정상회담을 미국과의 양자회담이나 6자회담의 복귀 발판으로 활용하기 위해 조기에 정상회담을 성사시킬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다만 서해상의 ‘무력도발’이 걸림돌이기는 하나 북측은 이와는 별도로 남한과의 ‘대화 채널’을 가동하는 이른바 ‘투트랙 전략’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연내 정상회담이 가능하다는 해석이다.

또 북한이 신년공동사설을 통해 국정의 우선목표를 ‘인민생활 개선’으로 정한만큼 정상회담 성사를 통해 쌀이나 비료지원을 남측으로부터 약속받는 포석이 깔려있다면 정상회담의 조기 성사가 가능하다는 전망이다.

반면 6월 지방선거 이후 ‘정상회담 개최’에 무게를 두는 이들도 있다.

북한이 십수 년 동안 남한과 미국 등 국제사회를 압박하는 도구로 ‘핵무기’를 사용해 온 만큼 1~2개월 이내에 정상회담 의제로 ‘한반도 비핵화’를 받아들이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 경우 지방선거 직전인 5월에는 남측의 정상회담 수락이 어렵고 11월에는 ‘G20 정상회담’이 있는 만큼 개최시기가 6~10월 사이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구체적인 일자로는 처음으로 남북공동성명이 발표됐던 7월 4일이나 광복절인 8월 15일 등이 거론된다.

여권 외교안보 라인의 핵심에 있는 한 관계자는 “남북정상회담은 미국의 정세까지 함께 봐야 하는 문제”라며 “미국이 중간선거를 앞두고 북핵과 관련한 성과를 내려고 할 것인 만큼 하반기에는 결과물이 나올 분위기가 조성될 것”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