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엔 안보리 이사국 재무장관들이 17일 안보리에서 열린 사상 첫 안보리 재무장관 회담에서 급진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자금 수입을 차단하기 위한 결의안 채택에 대한 거수 표결을 하고 있다. 안보리는 이날 미국과 러시아가 공동 주도한 이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17일(현지시간)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자금의 모금과 이동을 차단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했다.

AP 통신 등 현지언론에 따르면 유엔 안보리는 이날 이사국 재무장관 회의에서 ‘알카에다 제재’ 결의안의 대상을 IS 등으로 확대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안보리는 ‘9.11 테러’ 직후 알카에다의 자금줄을 차단하는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따라서 IS를 알카에다만큼이나 심각한 국제사회의 안보를 위협하는 대상으로 인식하고 공동 대응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게다가 유엔 안보리가 재무장관 회의를 연 것은 이번이다. 그만큼 IS의 테러 위협 등이 국제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여기고 있다는 의미다.

결의안은 IS와 관련한 테러 자금의 모금과 거래, 이동 등을 차단한다는 내용으로, 석유 및 고대 유물 판매, 인질 몸값 및 기타 범죄 행위에 따른 수입 등 IS의 모든 수입을 근절시키는 것을 골자로 한다.

결의안에 따라 유엔 회원국은 테러 자금 조달을 차단을 우선 사항에 두고 모든 국가가 적절한 조치를 해야 한다.

IS의 주요 활동 지역인 이라크, 시리아, 예멘, 리비아로 대원이나 무기, 물자가 유입되는 것을 막고, 회원국 간 IS 테러 자금과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고 테러 자금을 추적할 공통 기준을 개발해야 한다.

IS가 원유 밀거래로 얻은 자산을 동결하고, IS와 같은 테러 조직의 자금 조달원인 예술품 밀거래에도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IS 테러 자금의 이동 경로 등에 대한 감시는 자금세탁방지기구(FATF, Financial Action Task Force)가 맡을 예정이다. FATF는 테러 자금 방지 정책 개발을 담당하는 국제기구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