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가인권위원회가 북한 정치범 수용소 실태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국가기관 차원에서 북한의 정치범 수용소와 수감자 인권에 대해 종합적인 조사와 분석 작업이 이뤄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 정치범 수용소는 1950년대 후반 설치된 이후 70년대에는 13개소에 이르렀지만 지금은 6개소만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수감자는 약 2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무엇보다 한 번 수용되면 대부분 출소가 불가능해 생명의 위협과 구타, 고문, 비밀처형, 공개처형 등 심각한 ‘인권침해’가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제인권감시단체인 프리덤하우스는 세계 194개국과 14개 자치령의 정치적 자유 및 시민권 보장 수준을 분석한 2010년 보고서에 북한을 ‘최악 중 최악’ 국가그룹에 포함시켰다. 그만큼 북한의 인권상황은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인권위는 이번 자료를 영문으로 번역해 UN인권이사회 등 국제사회에서 북한의 인권상황을 검토하는 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인권위의 이 같은 노력은 당연한 처사라고 본다. 이와 함께 북한 인권문제는 남북 관계개선과 맞물린 만큼 신중한 자세로 접근해 북한을 국제사회로 끌어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국제사회에서도 북한 인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에 국제적 공감대를 확보해 가는 노력이 병행돼야 할 것으로 본다.

인권은 사람이 사람답게 살기 위한 기본적인 권리이다. 그렇기에 국가적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이 북한 인권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북한은 ‘남’이 아닌 ‘우리’의 동포이다. 우리 국민이라면 북한의 인권상황이 남의 일로 여겨져서는 안 된다. 고통받고 있는 우리 동포들에 대해 전 국가와 국민 모두가 관심을 갖고 머리를 맞대야 할 때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