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굿잡 행사 진행 관계자가 KB굿잡 홍보부스를 홍보하고 있는 모습. 윤종규 은행장(왼쪽 3번째), 인천광역시 홍순만 경제부시장(왼쪽 4번째),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신용한 위원장(왼쪽 2번째),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김이환 상임부회장(왼쪽 1번째). (사진제공: KB국민은행)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KB국민은행이 17일부터 18일까지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200여 우수기업이 참여하는 ‘2015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개최한다. KB굿잡은 국민은행이 중견·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범사회적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2011년 1월 출범한 일자리연결 프로젝트다.

현재 이를 통해 구인을 희망하는 기업은 1만 3000여개, 제공된 일자리 정보는 5만 1000여개이며 5474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이번에는 박람회 참여 구직자들을 위해 직업을 체험하고 진로를 상담·설계할 수 있는 직무적성검사/상담, 직업/병영체험관을 운영하며, 구직 스트레스 점검 등 청년구직자들의 건강한 생활 유도를 위해 부대행사관도 함께 운영한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겸 KB국민은행장도 인사말을 통해 “청년구직자의 희망취업을 통해 국민이 행복한 사회를 조성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해가는 ‘국민의 평생 금융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취업아카데미/취업학교’ 연계

KB국민은행은 지난 10월 27일~28일 국민은행 천안연수원에서 특성화고 학생과 대학생 등 250여명을 대상으로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4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KB굿잡
취업아카데미’는 취업교육과 취업박람회를 연계하는 실질적인 취업지원 프로그램으로 취업아카데미 수강생들은 ‘KB굿잡 취업학교’프로그램 참여 혜택을 부여받는다.

KB굿잡 취업학교는 중소기업과 청년 구직자의 구인·구직 지원을 위해 KB국민은행과 인크루트㈜가 공동 추진하는 사업으로, 청년 구직자 1,000명 선발 후 취업컨설팅을 집중 지원하는 온라인 전용 취업 교육과정이다. 구직자별 맞춤형 채용정보를 제공해 구직 활동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킨 과정으로, 참가비용은 전액 무료이며 ‘2015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내달 18까지 신청을 받는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는 인천대와 인하대가 공동 주관기관으로 참여하는 만큼 인천 소재 대학생을 위시한 청년구직자가 대거 참여함으로써 청년고용절벽 해소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람회 종료 후에는 박람회 참여 구직자 중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취업컨설팅을 집중 지원하여 청년 구직자들의 취업률 제고 및 기업의 미래 성장동력을 지원하는 데 힘쓸 예정이다.

◆차별화된 오프라인 행사 선도

국민행복과 창조경제의 기틀 마련을 위한 '희망 일자리 페스티벌'로서 기존의 협회별 채용관 구성 형식을 벗어나 직무별 채용관을 구분해 구직자들의 편의성을 제고하고, 인천 소재 우수기업들이 대거 참여함으로써 지역경제 발전과 연계한 사회공헌 모델을 구축했다. 이번 박람회에는 ㈜옐로오투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켐트로닉스, 효성ITX㈜, 오스템임플란트㈜ 등 우량 기업들이 다수 참여한다.

또한 인천광역시 지역기반산업과 연계한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국제기구와 글로벌캠퍼스가 참여하는 글로벌인재관 운영을 통해 청년구직자들의 진로 및 취업의 場을 해외로 확장시켜 구직의 기회를 넓히는 초석을 제공한다. KB굿잡 송도 투어 중 인천 소재 명소 탐방은 구직자들에게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며, 산업현장 투어를 통해 청년구직자들의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KB굿잡 송도 투어는 17~18일 1일 1회 30명을 대상으로 하며 한국단자공업㈜, ㈜에이피텍, ㈜미니로봇 기업의 협조로 진행된다.

창업지원관(창업전시관 + 창업컨설팅관)에서는 창업관련 지원사업 안내와 컨설팅을 제공함은 물론, 창조적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상품으로 구현한 제품 전시를 통해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한 분위기 조성에 기여할 예정이다.

직업/병영체험관에서는 구직자들이 미래의 직업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유용한 기회를 제공하며 진로컨설팅관 및 직무적성검사관 운영을 통해 구직자들이 자신의 진로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맞춤형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이공계 취업 활성화 위해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와 MOU 체결

KB국민은행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박람회 개막식 사전행사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이공계인력의 취업지원과 중견∙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상호 긴밀히 협조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이공계 인력의 취업촉진을 위해 중견∙중소기업을 적극 발굴 및 추천하고, 기관 간 일자리 정보제공사이트(KB굿잡과 RNDJOB) 연계사업 활성화, 취업박람회 상호협조 및 관련사업 홍보 등을 공조하기로 한다.

특히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의 이공계 인력 육성사업과 KB의 경제·금융교육을 결합해 구직자의 취업역량 강화는 물론 올바른 경제 마인드 향상에도 적극 협조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MOU)을 통해 이공계인력과 우량 중견∙중소기업을 연결하는 ‘두물머리’로서의 일자리연결 협업모델을 새롭게 구축하게 되었으며, 기업의 성장동력 지원을 통해 ‘일자리 중심의 창조경제’ 구현에 이바지할 것으로 판단된다.

◆참가기업·구직자 혜택도 풍성

취업을 필요로 하는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 가능한 이번 취업박람회는 박람회 참여 사전 신청자 대상으로 각 기업의 채용조건에 맞는 인재를 선별하여 현장 면접과 연계가 가능토록 전문 컨설턴트를 활용했다. 또한 참석한 구직자 300명에게 면접지원금 1만원 쿠폰 선착순 지급했고, 특히 ‘KB굿잡 취업아카데미’ 및 ‘취업학교’ 참여 구직자들의 취업박람회 참여 구인기업 연계 취업컨설팅 집중 지원을 통해 채용률 제고에 노력할 예정이다.

박람회 참여기업에게는 ▲부스, 면접데스크, 노트북 등 박람회 현장에서 필요한 모든 물품의 무료 제공 ▲1인당 100만원의 채용지원금 지급(기업당 최대 10명 지원) ▲30만원 상당 인크루트 배너광고 및 인재검색 서비스 무료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한편 KB금융공익재단과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박람회에는 KB금융그룹의 광고모델인 김연아가 홍보대사로 참여하며, 인천광역시,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한국산업단지공단,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국방전직교육원, 인천대학교, 인하대학교, 산업기술혁신단체장협의회(TI Club)가 공동 주관하고, 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 국방부, 고용노동부,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인천테크노파크가 공동으로 후원한다. 

▲ '2015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참석 내빈들이 테이프 컷팅을 하는 모습. 윤종규 은행장(오른쪽 10번째), 한국산업단지공단 김장현 상임이사(오른쪽 1번째),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서홍석 상근부회장(오른쪽 2번째), 한국산학연협회 안병수 상근부회장(오른쪽 3번째), 이노비즈협회 이상철 상근부회장(오른쪽 4번째), 국방전직교육원 신만택 원장(오른쪽 5번째), 인천대학교 최성을 총장(오른쪽 6번째), 인천광역시의회 노경수 의장(오른쪽 7번째),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신용한 위원장(오른쪽 8번째), KB홍보모델 김연아(오른쪽 9번째),인천광역시 홍순만 경제부시장(오른쪽 11번째),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김이환 상임부회장(오른쪽 12번째),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이승우 회장(오른쪽 13번째), 인하대학교 최순자 총장(오른쪽 14번째),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이혜숙 소장(오른쪽 15번째), 인천고용센터 오복수 소장(오른쪽 16번째), 인천테크노파크 박윤배 원장(오른쪽 17번째), 전국경제인연합회 배명한 소장(오른쪽 18번째), KB국민은행 중소기업지원그룹 이용덕 대표(오른쪽 19번째). (사진제공: KB국민은행)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