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폭스바겐코리아 토마스 쿨 사장,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요하네스 타머 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

토마스 쿨 “배출가스 조작 관련, 환경부 조사 후 대책 내놓겠다”
국토위 “소비자·환경오염 보상해야…디젤차, 친환경차 제외해야”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종합감사가 8일 열린 가운데 최근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 사태로 뭇매를 맞고 있는 폭스바겐코리아의 토마스 쿨 사장이 증인으로 채택돼 심문을 받았다.

토마스 쿨 사장은 국토위 질의에 환경부 조사 후에 구체적인 대책안을 내놓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국토위에선 소비자뿐 아니라 환경오염에 대한 배상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디젤차가 친환경차로 등록된 것은 철회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윤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윤 추구를 위해서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는 지탄받아 마땅하다”며 “배출가스 조작 사건도 충격이고 소비자에 배신한 행위인데, 사건 발생 20일 만에 사과문을 올리고 오늘에야 올렸다”고 지적했다.

토마스 쿨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은 공수하여 허리를 숙여 인사를 한 뒤 “오늘 이 기회를 통해서 폭스바겐그룹을 대표해서 최근 디젤 차량 배출가스 논란과 관련해서 사과를 드린다”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낱낱이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투명하게 공개해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사과했다.

이어 토마스 쿨 사장은 “폭스바겐코리아가 뒤늦게 사과를 한 것에 대해 사과 드린다”며 “하지만 한국과 미국이 배출가스 기준이 달라서 한국에서 판매하는 어떤 제품이 관련이 있는지 조사하는 데 시간이 걸렸다”고 말했다.

또한 “대략적으로 한국에서 이번 배출가스 논란과 관련된 차량은 9만 2000대로 파악하고 있지만, 이들 차량이 주행 상에는 문제가 없다”고 답했다.

토마스 쿨 사장은 “한국 정부의 조사가 마쳐져야 정확한 차량 대수와 대책이 나올 수 있다”며 “정부 당국과 긴밀히 협조하에 조사를 진행 중이다”고 덧붙였다.

김상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번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과 관련해 불특정 다수가 건강의 위협을 받고 있다”며 “소비자들에 대한 피해 보상뿐 아니라 대한민국에 대한 이 부분과 관련해 피해를 보상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토마스 쿨 사장은 “일단 모든 조사가 진행된 후에 어떤 조치가 취해질 지를 말씀드릴 수 있다”며 “현재 구체적으로 우려가 발생할지에 대해서는 확실하지 않기에 답변드리기가 어렵다”고 답했다. 이어 “6주 후에 조사 결과가 나오면 투명하게 발표하고 결과에 순응하겠다”가 말했다.

변재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미국에서는 폭스바겐그룹에 배출가스 문제로 180억 달러의 벌금을 부과할 예정으로 알려졌지만, 한국은 대기환경보존법 등에서 차종당 과징금 상한을 10억원으로 하고 있다”며 “한국 정부의 과징금은 적더라도 피해를 입은 소비자에 대해선 추가적인 보상 계획 등 소비자 지원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토마스 쿨 사장은 “한국 규제와 법을 따를 것이고 어떤 피해도 소비자에게 가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며 “이에 대해서 독일 본사와 상의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언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폭스바겐의 이번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으로 인해, 연비도 덩달아 달라지는 문제가 발생한다”며 “이에 대한 소비자의 손해를 어떻게 보상할 것인가”라고 말했다.

토마스 쿨 사장은 “현재 상황 파악을 하고 있어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렵다”고 답했다. 이후 다른 의원의 동일한 질문에서는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 문제를 해결하면서 동시에 인증 연비가 달라지지 않도록 기술적인 연구를 해가고 있다”고 답했다.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국토부 장관에게 “국내법에 디젤차가 친환경차로 돼있는 것은 대단히 잘못됐다”며 “친환경차에 디젤차량을 배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유일호 국토부 장관은 “환경부와 논의를 해서 그 문제에 대해서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폭스바겐그룹은 최근 미국에서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정지상태에서 검사 시에는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주행 중에는 자동으로 꺼진느 소프트웨어를 설치했다가 적발됐다.

이에 환경부는 지난 1일부터 폭스바겐 차량에 대해서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조작하는 소프트웨어나 장치를 장착했는지 등을 조사 중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