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매주 개최하고 있는 수요집회가 13일로 900회를 맞았다.

수요집회는 1992년 일본 정부의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요구하며 일본대사관 앞에서 시작됐다. 위안부 할머니들은 체감온도가 영하 20도까지 떨어지는 강추위에도 아랑곳 않고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는 결연한 의지를 보였다.

정대협의 요구사항은 일본정부의 일본군 위안부 범죄 인정, 진상규명, 국회결의사죄, 법적배상, 역사교과서 기록, 위령탑과 사료관 건립, 책임자 처벌 등 7가지다.

일본 정부는 지극히 당연한 정대협의 요구를 즉각 받아들이고 그에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안타까운 것은 일본 정부나 한국 정부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는 사이 할머니들이 세상을 떠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정대협에 따르면 한국 정부에 등록된 위안부 강제동원 피해자 234명 중 현재 88명만 생존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역사의 증인’들이 하나둘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가는 슬픈 현실을 감안한다면 일본 정부는 더 이상 위안부 할머니들의 피나는 외침을 외면해선 안 된다.

900회를 맞는 이번 시위는 도쿄·오사카·후쿠오카 등에서도 현지 시민단체들이 집회를 열고 일본 정부의 사과와 반성을 촉구했다.

국제적으로도 일본의 사과와 배상을 요구하는 결의안이 채택됐지만 일본 정부는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일본 하토야마 총리와 민주당 정권이 한일 간 과거사 문제를 직시하겠다는 것과 함께 양국 간 미래지향적 관계를 원한다는 말의 진정성을 시험할 때가 됐다.

과거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이 선행돼야 한다. 진정성 있는 사과와 배상이야말로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당연히 해야 할 의무이자 한일관계 회복을 위한 정도(正道)다.

우리 정부 역시 국권을 상실한 민족의 설움을 달래줄 필요가 있다. 나라 없는 국민으로 일제에 강제로 끌려가 청춘을 잃어버린 할머니들에게 취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해야 한다.

올해는 강제합병 100주년을 맞는 해이다. 일본이 한국과 동반자적 관계를 원한다면 위안부 문제를 포함한 과거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