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미국 타임지는 블루베리를 ‘10대 슈퍼 푸드’ 중 하나로 선정한 바 있다.

블루베리는 회복 및 정진, 노화방지 및 치매예방, 항산화작용, 해독효소, 생성촉진 호르몬 작용 정진, 항균, 항바이러스, 항암작용 혈소판 응고의 억제, 결합조직의 강화, 망막의 변성과 백내장의 방지, 요로감염증의 치료, 발암억제 등의 효과가 있다.

블루베리의 파란색을 구성하는 색소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대표적인 항산화물질로 체내의 산화작용을 막고, 암 예방은 물론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되며, 면역력 증진에도 좋다. 안토시아닌이 포도보다 30배 이상 함유돼 있다.

블루베리는 몸 전체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뇌에는 놀라울 만큼의 산화적 스트레스와 알츠하이머병을 줄여준다. 이는 블루베리가 알츠하이머병의 아밀로이드 형성을 줄이고 도파민 수치를 높여 파킨슨병을 호전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아 깨끗한 혈관을 유지시키며, 글리코켄 분해 작용을 막아 혈당 상승을 막아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해 뼈의 성장을 도와준다.

블루베리는 심장혈관을 넓혀주고 프라그 현상을 줄여 내피세포의 기능을 향상시킨다. 심장을 건강하게 해주고, 근육 형성을 도와 지방을 줄여주며,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피부암 발생을 막아주는 역할까지 한다.

 
◆블루베리 파르페

[재료] 플레인 요구르트 4개, 블루베리 200g, 아몬드 콘푸레이크 300g

[만드는 방법]
① 컵에 아몬드 콘푸레이크, 플레인 요구르트, 블루베리 순으로 채워준다.
② ①과 같이 여러 개를 만든다.

◆블루베리 샐러드

 
[재료] 양배추 반통, 홍파프리카 반개, 노랑파프리카 반개, 새싹채소 1팩, 생블루베리 100g
*드레싱: 블루베리 3큰술, 마요네즈 2큰술, 레몬즙 조금, 매실액 조금

[만드는 방법]
① 양배추와 각종 채소를 손질해 접시에 담는다.
② 그 위에 생블루베리를 뿌려준다.
③ 드레싱 재료를 한데 고루 섞어 샐러드 위에 뿌려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