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등기→미등기임원 전환 증가
“미등기임원도 보수공개 필요”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국내 대기업 임원들이 법망을 피해 연봉공개를 회피하려 등기임원에서 미등기 임원으로 전환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투명한 기업운영을 위해 미등기임원까지 보수를 공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14일 새정치민주연합 김현 의원은 금융감독원이 제출한 ‘100대 기업의 보수공시 임원 중 미등기임원 전환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총 13개 회사 16명 임원들이 미등기임원으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연봉 공개를 꺼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의 전환연도 직전 보수의 총액은 467억 7000만원으로 나타났다.

김현 의원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현대중공업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의 임원들이 보수공시 이후 미등기임원으로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지난 2013년 자본시장통합법을 개정하면서 상장사 등기임원 중 5억원 이상 연봉을 받을 경우 의무적으로 공개토록 했다. 당시 대기업의 불투명한 경영행태와 기준 없이 일부 임원들에게 집중되던 거액의 보수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조치다. 보수공시를 통해 보다 투명한 대기업 경영을 이끌어 내는 것이 법안개정의 목적이었다.

하지만 재계 서열 5위권 내의 대기업들이 보수공시 연도 직후 보수공시 대상임원을 미등기임원으로 전환한 것이다.

특히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SK외에 SK하이닉스, SK이노베이션 등 총 3개 기업의 회장을 역임하면서도 보수공시년도에 바로 미등기임원으로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삿돈 수백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옥고를 치르는 중에 미등기임원으로 전환한 만큼 연봉 공개를 피하기 위한 꼼수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재계 서열 1위 기업인 삼성전자의 최지성 전 부회장(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장)의 경우 보수공시연도인 2013년 바로 미등기임원으로 전환된 것으로 확인됐다.

김현 의원은 “재벌 총수와 오너 일가들이 미등기임원이라 할지라도 실질적인 경영권을 행사하는 만큼 투명한 기업운영과 재벌개혁을 위해서 미등기임원까지 보수를 공개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등기임원 연봉공개와 관련한 다양한 법안이 충분히 논의될 필요가 있다”면서 “5억원 이상 등기임원 연봉공개 현황의 전반적인 실태를 재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