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反) 롯데’ 정서 사회 전반에 급속히 확산
불매운동·재벌개혁·사정당국 압박 ‘첩첩산중’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롯데가 경영권 분쟁의 후폭풍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롯데 일가의 경영권을 차지하기 위한 진흙탕 싸움이 그룹 전체의 위기로 번지는 분위기다.

‘반(反) 롯데’ 정서가 사회 전반에 급속히 확산되면서 일부 소비자단체가 전 계열사에 대한 불매운동을 벌이는가 하면 정치권에선 재벌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연일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사정 당국의 칼날이 롯데를 정조준하고 있다. 국세청은 최근 롯데그룹 계열 광고대행사인 대홍기획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대홍기획은 롯데그룹 계열사에서만 90%에 가까운 물량을 수주하는 광고 계열사다.

세무조사 착수 시기는 롯데 경영권 분쟁이 불거지기 전이지만 상황에 따라 다른 계열사로 조사가 확대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롯데가의 경영권 다툼으로 롯데그룹의 비정상적인 소유 구조가 드러난 만큼 국세청이 정기 세무조사만 하고 마무리하기에는 부담스러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도 롯데쇼핑과 롯데마트 등을 상대로 자금 동향 수사를 진행한 데 이어 전반적인 롯데그룹 동향을 예의주시 중이다.

공정거래위원회도 롯데그룹에 해외계열사 전체와 각 계열사 주주현황, 계열사 주식 보유현황 및 임원현황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오는 20일까지 제출하라고 통보했다. 대기업집단의 소유구조를 파악해야 하는 공정위는 그동안 롯데의 한국 내 순환출자구조만 조사해왔다.

하지만 공정위는 롯데의 국내 계열사를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광윤사와 롯데홀딩스의 실체를 뒤늦게 파악, 자료 제출을 요구한 것이다. 공정위 측은 “자료 제출을 안 하거나 허위내용이 있으면 1억원 이하의 벌금부과와 검찰 고발 등 형사처벌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그룹은 금융감독원이 요구한 일본 L 투자회사 관련 정보도 오는 17일까지 제출할 예정이다.

또한 롯데가 분쟁 사태로 면세점 사업 재입찰도 비상이 걸렸다. 롯데면세점은 본점(소공점)과 월드타워점 등 2곳의 사업권이 오는 12일 마감돼 재승인을 위한 입찰 전에 나서야 한다.

하지만 롯데가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드러난 ‘일본 기업’ 이미지에 여론이 부정적인 만큼 면세점 사업 재입찰에 어떻게 작용할지 장담할 수 없게 된 상태다.

또 국내외를 통해 진행하고 있는 인수합병(M&A) 작업과 부산 북항에서 추진하는 신규 카지노 복합리조트 사업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