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도입 후 3배 증가

AI 자동적발 시스템 도입

한국도로공사가 드론으로 법규 위반 차량을 단속하고 있는 모습. (제공 한국도로공사) ⓒ천지일보 2023.04.24.
한국도로공사가 드론으로 법규 위반 차량을 단속하고 있는 모습. (제공 한국도로공사) ⓒ천지일보 2023.04.24.

[천지일보=송해인 기자] 한국도로공사가 교통질서 확립을 통한 사고예방을 위해 드론을 활용한 법규위반차량 단속을 강화한다.

도로공사는 지난 2017년부터 법규위반차량 단속에 드론을 도입했다.

지난해는 고속도로 전 노선에서 324대의 드론이 지정차로 및 버스전용차로위반, 적재불량 등을 단속했다. 드론 단속을 통해 적발된 법규위반 건수는 6759건으로 2017년 1701건 대비 약 3배가량 증가했다.

올해는 하계휴가철, 명절 등 교통량이 집중되는 사고 취약기간에 드론을 전년 대비 50대 더 투입해 확대 운영하며 ‘AI 자동적발 시스템’을 도입해 법규위반차량 단속을 더욱 견고히 한다.

AI 자동적발 시스템은 드론으로 수집된 주행차량의 영상과 AI 분석 기술을 연계해 위반차량을 자동으로 선별해 주는 기술로, 기존 육안단속대비 적발건수와 정확도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공사는 고속도로 안전순찰차와 CCTV로 식별하기 어려운 사각지대의 도로위험요소 확인을 위해 사전에 입력된 구간을 자동으로 순찰하는 자율비행 드론 시스템도 개발 중이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교통체증 없이 자유로운 단속이 가능한 드론의 장점을 적극 활용해 고속도로 법규위반 차량의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며 “나들이 차량 증가를 대비해 고속도로 이용 고객들의 자발적인 안전운행 동참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