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시즌 음료 2종. (제공: 이디야커피)
봄 시즌 음료 2종. (제공: 이디야커피)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한국인의 커피 사랑은 세계적이다. 원두 수입량은 지난 2020년 17만 6000t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한국인의 일 중독이 커피를 부르는 요인으로도 해석된다. 지난해 커피 수입액은 역대 최대로 전년 대비 42.4% 늘어난 13억 달러다. 2021년 커피 수입액은 9억 1648억달러(약 1조 488억원)를 기록했는데 2001년 수입액(7225만 달러)보다 무려 12.7배로 늘어난 수치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한국 성인들은 365일 동안 353잔의 커피를 마신다고 한다. 세계 평균은 130잔이다. 14일 바쁜 현대인들에게 빠질 수 없는 커피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하고자 한다.

◆이디야커피 ‘봄 시즌 음료’ 2종 출시… 오트 옵션 도입

이디야커피가 따뜻한 봄과 햇살을 연상시키는 ‘봄 시즌 음료’ 2종을 출시한다.

이번 신제품은 ▲바닐라 오트 콜드브루 ▲햇살 피치우롱티로 오트, 레몬머틀 등이 활용돼 싱그러운 봄을 물씬 느낄 수 있는 비주얼이 특징이며 오는 5월 24일까지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기간 한정으로 만나볼 수 있다.

바닐라 오트 콜드브루는 오트의 고소함과 부드러운 바닐라 크림이 콜드브루와 어우러져 담백하게 즐기기 좋다. 햇살 피치우롱티는 우롱티에 달콤한 복숭아와 네이블오렌지의 풍미가 더해지고 레몬 향이 나는 허브 레몬머틀이 올라가 봄의 햇살이 표현됐다.

이디야커피는 이번 신제품과 함께 우유를 대체할 수 있는 오트(귀리) 옵션을 도입하며 고객 선택권을 한층 더 넓힌다.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카페라떼, 바닐라라떼, 토피넛라떼 등 우유가 들어가는 모든 음료를 오트(귀리)로 변경할 수 있으며 기존 음료에 500원을 추가하면 된다.

이디야커피는 신제품 출시 기념으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오는 19일까지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봄 시즌 음료 2종과 ‘소금빵’ 3종을 포함한 이디야커피 제품 8종의 모바일 상품권이 20% 할인 판매된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봄을 맞아 오트, 레몬머틀 등 다양한 재료를 통해 계절감을 느낄 수 있는 이번 신제품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 취향을 반영해 다양한 신제품과 옵션 개발로 고객 선택권을 지속 넓히겠다”고 말했다.

투썸하트×야놀자 앱 제휴 이벤트. (제공: 투썸플레이스)
투썸하트×야놀자 앱 제휴 이벤트. (제공: 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 투썸하트×야놀자 앱 제휴 이벤트 진행

투썸플레이스가 글로벌 여가 플랫폼 야놀자와의 앱 제휴 이벤트를 통해 오는 28일까지 푸짐한 고객 혜택을 제공한다.

포근해진 봄 날씨와 함께 여행이나 야외 나들이하기 좋은 ‘봄캉스’ 시즌이 돌아왔다. 투썸플레이스는 이러한 시즌 변화에 발맞춰 고객들이 더욱 다양한 혜택으로 보다 합리적으로 여가를 즐길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야놀자와 제휴 이벤트를 마련하게 됐다.

먼저 투썸하트 앱에서 블랙 및 레드 회원을 대상으로 오는 28일까지 야놀자에서 국내 숙소 예약 시 사용할 수 있는 1만원 할인쿠폰이 선착순 5만명에게 증정된다. 할인쿠폰은 투썸하트 앱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쿠폰 다운로드 후 제공된 쿠폰 번호를 야놀자 앱에 입력해 사용할 수 있다.

야놀자 앱에서는 야놀자 회원을 대상으로 투썸플레이스에서 피스케이크 구매 시 아메리카노 1잔 무료 제공 쿠폰을 9만명에게 선착순으로 증정하는 이벤트가 진행된다. 해당 이벤트는 총 3회에 걸쳐 진행되며 오는 28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회차당 3만장씩 선착순으로 증정된다.

투썸하트×야놀자 앱 제휴 이벤트를 통해 제공되는 쿠폰은 한정 수량으로 소진 시 이벤트가 조기 마감될 수 있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설레는 봄나들이를 계획하고 있을 고객들에게 보다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고자 이벤트를 준비하게 됐다”며 “투썸의 음료 및 디저트와 함께 색다른 여행도 즐기며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갤럭시 S23용 일리 MD상품. (제공: 일리카페)
갤럭시 S23용 일리 MD상품. (제공: 일리카페)

◆일리카페, 삼성전자와 손잡고 갤럭시 S23용 일리 MD상품 출시

일리카페(illycaffè S.p.A)의 한국 공식파트너사 ㈜큐로홀딩스가 삼성전자와 손잡고 ‘갤럭시 S23, S23+, S23 울트라’의 스페셜 일리 폰케이스 상품을 출시한다.

일리카페와 삼성전자가 콜라보레이션으로 선보이는 이번 상품은 갤럭시 S23, S23+, S23 울트라 3종의 폰케이스와 스트랩이 그 주인공이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은 ‘갤럭시23’ 출시를 기념해 기획된 것으로 일리카페만의 미학과 예술이 담긴 감성으로 완성돼 환상적인 케미스트리를 선보인다.

일리카페와 삼성전자 갤럭시 S23의 스페셜 상품들은 삼성닷컴, 일리카페 공식몰에서 이날부터 판매되며 콜라보 론칭을 기념해 일리카페 공식몰에서는 최고 인기 캡슐 머신인 Y3.3 또는 캡슐 커피 세트 구매 시 갤럭시23 폰케이스와 스트랩이 증정된다.

일리카페 전 매장에서는 구매 고객 대상으로 럭키드로우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응모권이 지급되고 추첨을 통해 갤럭시 23 제품이 제공될 계획이다. 위 이벤트는 오는 4월 30일까지 진행된다.

이탈리아 illycaffe S.p.A의 한국 일리카페 독점 파트너 윤상진 ㈜큐로홀딩스의 마케팅 본부장은 “삼성전자와 함께한 갤럭시S23 제휴는 한국에서는 최초로 시도되는 제품 콜라보레이션으로 많은 의미를 담고 있다”며 “앞으로도 일리커피의 브랜드 확산을 위해 다양한 제휴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리카페는 ‘프란체스코 일리(Francesco Illy)’가 1933년 이탈리아 트리에스테(Trieste)에서 설립한 3대 글로벌 커피 브랜드로 현재 전 세계 140여개 나라의 카페, 레스토랑, 호텔, 사무실 및 가정에서 매일 800만잔 이상 소비되고 있다. 지난 2021년에는 환경적인 운영 기업에게 주어지는 세계 최고 권위의 ‘비콥(B-Corp)’을 이태리 브랜드 최초로 인증받았을 뿐 아니라 에티스피어에서 발표하는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을 10년 연속 수상한 바 있다.

두번쫄깃 베이글. (제공: 파리바게뜨)
두번쫄깃 베이글. (제공: 파리바게뜨)

◆파리바게뜨 ‘두번쫄깃 베이글’ 출시 한 달 만에 200만개 돌파

파리바게뜨가 지난 2월 야심차게 선보인 K-베이글 ‘두번쫄깃 베이글’이 출시 한 달 만에 판매량 200만개(3월 8일 마감 기준)를 돌파했다.

두번쫄깃 베이글은 하루 약 7만개 이상씩 팔린 셈인데 이는 기존 스테디셀러인 단팥빵, 소보루빵의 일 판매량을 넘어서는 수치로 이례적인 대히트다. 까다로운 MZ세대의 입맛을 사로잡아 파리바게뜨의 새로운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했다는 평이다.

베이글 중 가장 인기인 제품은 단연 플레인 베이글이다. 토핑 등 부가적인 재료 없이도 베이글 본연의 고소한 맛을 가장 잘 살렸으며 다양한 크림치즈와도 좋은 조합을 이뤘기 때문으로 보인다.

파리바게뜨의 두번쫄깃 베이글은 약 1년간의 연구 끝에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맛과 식감을 구현해 낸 점이 큰 특징이다. 지난해 9월 일부 매장에서 우선적으로 선보인 후 2월 9일부터 파리바게뜨 매장에서 판매가 본격화됐다. 판매 시작과 함께 여러 가맹점에서 당일 생산된 베이글이 조기 품절되고 베이글 애호가 사이에서 일명 ‘베이글 맛집’으로 입소문이 나는 등 뜨거운 인기를 얻었다.

온라인과 매장에서 확인되는 가장 큰 히트 요인은 쫄깃한 식감이다. “쫄깃하고 촉촉한 식감이 차원이 다르다” “기존 베이글의 고정관념을 깬 완벽한 쫄깃함” “두번쫄깃이라는 이름처럼 베이글 중에 쫄깃함을 극대화시켰다” 등 열띤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실제 이번 제품 개발을 주도한 연구원들은 베이글의 원조인 몬트리올식 베이글과 뉴욕식 베이글을 깊이 연구한 끝에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맛과 식감을 완성했다. 끓는 물을 넣어 반죽하고 끓는 물에 한 번 데쳐 겉과 속이 모두 쫄깃한 식감을 만드는 것이다. 또한 일반적인 베이킹 온도보다 훨씬 고온에서 빠르게 구워내 수분을 잡고 속이 촉촉한 베이글을 만들어냈다.

여기에 특허받은 SPC그룹만의 토종 효모와 유산균이 조합된 제빵 발효종인 ‘상미종(上味種)’이 사용돼 더욱 깊고 풍부한 맛까지 더해졌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오랜 시간 공들여 준비해서 선보인 두번쫄깃 베이글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어 매우 감사하다”며 “올해 베이글은 파리바게뜨를 통해 대중화돼 국내시장에서 식사빵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딸기 신메뉴 4종 출시 포스터. (제공: 컴포즈커피)
딸기 신메뉴 4종 출시 포스터. (제공: 컴포즈커피)

◆컴포즈커피, 2월 한 달간 딸기 신메뉴 40만잔 판매

컴포즈커피의 딸기 신메뉴가 2월 한 달간 40만잔 판매됐다.

컴포즈커피는 봄 시즌을 맞아 ‘설향’ 생딸기를 활용한 ‘생딸기주스’ ‘레몬딸기 크러쉬’ ‘리치한 딸기’ ‘딸기사요’ 등 4종의 음료를 선보였다. 딸기 신메뉴는 지난 2월 3일 출시 후 2월 한 달간 40만잔가량 판매됐다.

이번 신메뉴는 냉동 딸기가 아닌 생딸기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 가능한 설향 딸기가 사용됐다. 생딸기주스는 입안 가득 설향 딸기의 과육을 느낄 수 있어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여성 고객들이 선호하는 레몬딸기 크러쉬는 레몬의 새콤함과 딸기의 달콤함이 환상적인 조화를 이룬다. 리치한 딸기는 타 커피전문점에서 비교적 비싼 가격에 판매되는 리프레쉬 티를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도록 준비됐다.

특히 그린애플과 딸기의 상큼함이 요거트의 새콤함과 하모니를 이뤄 연령에 상관없이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딸기사요는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돌아왔다.

컴포즈커피 관계자는 “봄 시즌을 맞아 준비한 딸기 신메뉴가 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품질 좋은 재료를 사용한 퀄리티있는 음료를 합리적인 가격에 즐기실 수 있는 컴포즈커피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스타벅스 코리아가 커피찌꺼기에 대한 순환자원을 환경부 소속 한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인정받았다고 14일 밝혔다. (제공: 스타벅스)
스타벅스 코리아가 커피찌꺼기에 대한 순환자원을 환경부 소속 한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인정받았다고 14일 밝혔다. (제공: 스타벅스)

◆스타벅스, 커피찌꺼기 ‘순환자원 인정’ 획득… 커피업계 최초

스타벅스 코리아가 커피찌꺼기에 대한 순환자원을 환경부 소속 한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인정받았다. 이를 통해 스타벅스는 올해를 커피찌꺼기 업사이클링의 원년으로 삼고 커피찌꺼기 퇴비 및 재활용 제품 등 재자원화 촉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커피찌꺼기는 그간 생활폐기물로 취급돼 일반적으로 종량제 봉투에 담아 배출해야 하고 재활용에 많은 제약이 있었다. 스타벅스는 그동안 커피찌꺼기를 활용한 퇴비 제작을 비롯해 작년 7월 21일 커피업계 최초로 ‘재활용환경성평가’를 국립환경과학원으로부터 승인받는 등 활용 가능한 범위 내에서 재활용을 추진했다.

이후 스타벅스는 ‘순환자원 인정’ 신청을 위해 커피찌꺼기의 배출·운반·보관·처리 등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점검했으며 커피업계 최초로 순환자원 인정을 받았다. 금번 인정된 커피찌꺼기는 연간 약 3800t으로 인정 기간인 3년간 약 1만 1400t에 이른다.

커피찌꺼기가 순환자원으로 인정돼 폐기물에서 제외되면 폐기물 수집 및 운반을 위한 전용 차량이 아닌 일반 차량으로도 운반할 수 있게 돼 재활용이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커피전문점에서 발생되는 커피찌꺼기는 작년 3월 15일부터 환경부의 순환자원 적극행정제도 개선으로 폐기물에서 제외될 수 있음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기회가 주어졌다.

순환자원 인정 제도란 자원순환기본법에 근거해 폐기물 중 환경적으로 유해하지 않고 거래가 가능한 지 등의 기준을 충족하면 순환자원으로 인정함으로써 폐기물 관리 규제 적용 대신 적극적인 재활용 촉진 대상이 되는 제도다.

스타벅스가 커피찌꺼기 재활용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2015년부터 8년여간 재활용한 커피찌꺼기는 약 3만 6000t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5년 경기도와 농산물 소비 촉진 및 자원 재활용을 위한 협력을 맺은 이후 전국 매장에서 배출되는 커피찌꺼기를 자원으로 재활용해 생산한 친환경 커피 퇴비가 작년 말까지 누적으로 1000만 포대를 넘어선다.

이러한 커피 퇴비 기부는 자원 선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 친환경 커피찌꺼기 퇴비로 재배된 우리 농산물이 상품의 원재료로 사용돼 다시 스타벅스 매장에서 ‘라이스 칩’ ‘우리 미 카스텔라’ 등으로 출시해 왔다. 2015년부터 커피찌꺼기 퇴비로 농산물을 재배하기 시작해 이를 활용해 출시된 푸드는 전체 출시 상품 중 절반이 넘는 26종에 달한다.

또한 지난 7월 21일 국립환경과학원으로부터 승인된 ‘재활용환경성평가’에 따라 커피찌꺼기가 첨가된 화분을 만들고 이를 다회용컵 활성화 캠페인을 위해 일회용컵을 사용하지 않는 에코매장 등에서 우리 농산물로 만든 스타벅스 푸드나 음료를 구매한 고객에게 증정용으로 제공했다.

손정현 스타벅스 코리아 대표이사는 “커피찌꺼기가 유한한 자원으로 더욱 가치 있게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된다”며 “향후 다양한 업사이클링을 통해 고객과 지역사회에 도움이 될 기회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탐앤탐스의 NFT 에그리게이터 마켓 ‘HEYST’가 이더리움(ETH)에 이어 솔라나(SOL) 체인을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제공: 탐앤탐스)
탐앤탐스의 NFT 에그리게이터 마켓 ‘HEYST’가 이더리움(ETH)에 이어 솔라나(SOL) 체인을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제공: 탐앤탐스)

◆탐앤탐스 ‘HEYST’ 솔라나 체인 지원

탐앤탐스의 NFT 에그리게이터 마켓 ‘HEYST’가 이더리움(ETH)에 이어 솔라나(SOL) 체인을 지원한다.

솔라나는 이더리움 다음으로 많은 양의 NFT가 거래되는 메인넷으로 시장을 선도할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획기적인 확장성, 압도적인 안정성과 처리 속도 그리고 저렴한 수수료를 장점으로 갖추고 있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HEYST는 솔라나&이더리움 전용 지갑을 연결하고 여러 마켓에서 판매 중인 NFT들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애그리게이터 마켓이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세계 최대 솔라나 NFT 마켓 ‘매직에덴(Magic Eden)’을 비롯한 15여개에 이르는 거래소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체인별 발행량, 판매 수량, 최저가, 거래량으로 구성된 차트와 함께 인기 NFT, 신규 NFT 컬렉션이 갖춰져 있어 투자 관련 인사이트를 키울 수 있기도 하다.

최신 NFT 프로젝트를 실시간 확인하는 ‘민팅 캘린더’ 기능은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개선을 거쳐 이용 만족도를 높였다. 뿐만 아니라 영어, 중국어(간자체·번자체) 지원으로 해외 유저들의 편의성 향상까지 꾀했다. 그 결과 HEYST는 오픈 세 달 만에 2곳과 파트너십을 체결했고 운영 중인 커뮤니티의 멤버 수가 6만명을 돌파하며 온라인 화제성을 입증했다.

추후 HEYST는 이더리움 체인을 활용해 서비스 저변을 넓히고 추가적인 체인 확장에 힘쓸 예정이다. 다국적 디지털 자산 거래소 후오비(Huobi), 게이트아이오(Gate.io), 엘뱅크(LBANK), MEXC, 라토큰(LATOKEN)에 상장한 ‘탐탐코인’ 기능 도입을 계획 중이기도 하다.

HEYST 관계자는 “지원 체인 확장으로 대형 NFT 플랫폼들을 잇는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국내를 넘어 글로벌한 경쟁력을 키워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커뮤니티 멤버들과 적극 소통하고 혜택 가득한 이벤트들을 진행해 업계 기대치에 부합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