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르노삼성자동차 대·중소 그린 파트너십 2차년도 협약식 (오른쪽부터) 르노삼성차 전사품질총괄 오직렬 부사장, ㈜동원테크 김명환 상무 (사진제공: 르노삼성자동차)

‘대·중소 그린 파트너십’ 2차년도 동반 성장 협약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르노삼성자동차(대표 프랑수아 프로보)가 중소 협력사와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위한 친환경 공급망 체계 구축 사업인 ‘대·중소 그린 파트너십’ 2차년도 기업 간 협약식을 14일 르노삼성차 부산공장 자동차 문화관에서 개최했다.

르노삼성차 그린 파트너쉽은 올해부터 강화된 국내 화학물질 법규는 물론 국제적으로 규제되는 화학물질에 대해 협력사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화학물질 관리체계 구축 ▲IT시스템 개발 ▲사업장 내 고위험우려물질(SVHCs) 사용량 저감 ▲자원생산성 향상 ▲전문 교육을 통한 중소 협력사 담당자의 역량 강화 등 5가지 항목을 사업의 목표로 하고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해 7월 산업부와 협약을 통해 자동차업계 최초로 그린 파트너십 사업에 착수했다(과제수행기간 2년). 1차년도에는 15개 협력사와 함께 그린 파트너십의 기반이 되는 IT시스템 개발, 전문가 양성과정 등을 진행했다.

1차년도 성과를 토대로 2차년도에는 추가 20개 협력사와 함께 화학물질 관리를 위한 시스템 편의성과 효율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르노삼성은 그린 파트너십을 통해 구축된 시스템을 협력사와 소통하는 자체 웹페이지 상에 두고 유지 관리해 참여 협력사들이 별도의 추가 비용부담 없이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에 참여 협력사는 자체적으로 화학물질 규제 대응이 가능한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화학물질 사고 예방은 물론 적극적인 법규 대응을 통한 경쟁력 확보, 자원효율화 향상을 통한 원가절감 효과를 볼 수 있을 전망이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 그린파트너십 사업은 주최기업과 협력회사가 힘을 합쳐 제품환경규제 장벽을 해결하는 동반성장 모델이다. 협력회사는 스스로 얻기 힘든 환경관련 노하우를 주최기업으로부터 전수받고, 주최 기업은 친환경 부품·소재를 공급받아 윈윈하는 상생협력 생태계 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