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지막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집중관리병원인 서울 일원동 삼성의료원으로 12일 관계자들이 출입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7일째 추가 발생 ‘0’
뚜렷해지는 진정 국면
25일까지 격리자 해제
‘사실상 종식’ 선언할 수도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가 뚜렷한 진정세를 보이면서 종식 선언 시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2일 국무총리실과 관계부처 등에 따르면 정부는 메르스 환자 발생 중단 시점으로부터 28일이 지난 때를 메르스 종식 선언일로 정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28일은 메르스 바이러스의 최대 잠복 기간이다. 이렇게 되면 마지막 환자가 발생한 지난 4일 이후 4주 뒤인 내달 2일이 종식 선언 시점에 해당한다.

메르스 확진자는 마지막 환자 발생 이후 일주일이 넘도록 추가되지 않고 있다. 12일 오전 현재 메르스 현황을 보면 메르스 확진자는 186명, 사망자는 36명으로 전날과 변함이 없다. 격리자는 28명이 줄어든 485명이 됐다.

감염병 종식 선언은 일반적으로 마지막 환자 발생 다음 날부터 최대 잠복기의 2배가 지난 시점에서 해야 한다. 일각에선 마지막 환자의 완치 판정을 받은 시점을 기준으로 종식 선언 시점을 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지만, 환자 상태가 다르고 예측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측면에서 유력하게 검토되지 않고 있다.

어떤 방식으로 하든 메르스 종식 선언 시점은 다음 달로 넘어갈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정부가 ‘사실상 종식 선언’ 형식으로 시점을 앞당길 가능성도 점쳐진다. 메르스로 인한 경제적 타격이 심각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정부가 만약 잠정 종식 선언 형식을 선택할 경우 그 시점은 모든 격리자가 해제되는 25일이 될 것으로 유력시되고 있다. 이는 메르스 감염 위험이 사실상 없으므로 국민에게 일상으로의 복귀를 요청하는 의미가 크다. 해외 관광객 방문 역시 우리정부의 메르스 종식 선언 여부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정부의 종식 선언 이전에 추가 환자가 발생한다면 그 시점은 다시 뒤로 늦춰질 수밖에 없다.

정부는 이르면 이번 주 초 메르스 종식 기준을 공식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발표는 그동안 세계보건기구(WHO)와 메르스 종식 기준에 대해 논의해 온 보건복지부가 담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청와대는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을 교체하기 위한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보건당국의 메르스 대응 과정에서 여러 문제점이 노출되면서 불거진 책임론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메르스 사태가 정리되는 대로 청와대가 보건복지부 장관 인사를 단행할 수 있다는 관측과 함께 하마평이 흘러나오고 있다. 정부의 종식 선언 시점이 앞당겨질 경우 장관 인사 발표도 동시에 앞당겨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