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29일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의 사면을 전격적으로 단행했다. 경제 5단체에서 건의한 이학수 삼성 부회장,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 등 78명을 배제한 이 전 회장 1명만을 대상으로 한 이례적 결정이었다.

청와대는 이 전 회장의 사면에 대해 “이번 사면은 분명한 목표가 있다”며 “평창 올림픽 유치에 대한 강원도민의 염원과 국민적 바람이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였다”고 밝혔다.

다른 무엇보다 국가 경쟁력 강화와 국제적 위상을 제고하기 위한 이 대통령의 고뇌에 찬 결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전 회장의 사면을 두고 찬·반 논란이 거센 것은 사실이지만 다 차치하고 국민의 동계올림픽 유치 염원만 생각하자. 체육계와 국민의 바람대로 이 전 회장이 IOC위원으로서 최대한 역량을 발휘해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유치하는 것 외에 너무 앞서가진 말자는 말이다.

이 대통령이 사면권 남용이라는 반대 여론을 모르고 결행했을리 없다. 하지만 이 전 회장의 사면으로 국민화합의 새 지평을 여는 동시에 사면 받은 이 전 회장이 국가와 국민의 염원에 부응한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본다.

사실 경제인으로서 이 전 회장만큼 대통령의 사면권의 혜택을 누린 이도 없다. 1996년 노태우 전 대통령 비자금과 관련해 유죄 판결을 받았으나 다음해에 바로 사면 복권됐다. 그리고 이번이 두 번째로 이 전 회장은 조세포탈과 삼성SDS 신주인수권부사채 저가 발행 혐의로 지난 8월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을 선고받은 지 불과 4개월만에 또 사면·복권됐다.

이 전 회장이 일반인은 상상할 수 없는 초법적 혜택을 받은만큼 이제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할 일만 남았다.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는 사회적 비난을 감수하고 국익을 위해 어려운 결정을 내린 이명박 대통령을 위해서라도 이 전 회장은 동계올림픽 유치에 혼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진보 사회단체나 야당 그리고 일부 국민들의 이 전 회장 사면 부정적여론을 모르는 바 아니지만 경제살리기, 동계올림픽 유치 등 국가적 과제를 풀어가기 위한 대승적 결정으로 받아들이길 바란다.

1988 서울 하계올림픽과 2002 한·일 월드컵에 이어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반드시 온 국민이 합심해 유치한다면 선진 대한민국으로의 진일보는 더 빨라질 것이다.

이 대통령의 이 전 회장 사면으로 동계올림픽 유치가 결정된다면 우리나라는 찌아찌아족 한글채택, 아랍에미리트 원전 수주 등에서 볼 수 있듯 세계 만방에 대한민국을 알릴 수 있는 전환점이 되리라 믿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