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문부과학성이 25일 고등학교 교과서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내용을 담았다.

해설서에 독도를 직접 언급하지 않았지만 중학교 학습에 입각해 영토 문제를 가르치라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볼 때 심히 유감스러운 일이다.

학습지도해설서가 일본 중고등학생들의 학습지도요령과 함께 교과서 제작 및 교사 수업의 지침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사태의 심각성은 더욱 커진다.

하토야마 일본 총리는 지난 10월 방한 시 역사를 직시할 용기와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강조했다.

하토야마 총리의 이런 발언을 두고 일제의 피해자인 우리 정부와 국민은 명확한 과거사 사과와 적절한 보상 등이 전제된다면 수용할 자세를 견지해 왔다.

일본 민주당 정권이 야스쿠니 신사 불참배나 재일교포 참정권 부여 등을 약속해 실질적 역사인식 변화와 암울했던 한일 과거사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해 기대가 큰 만큼 실망도 크다.

정부는 일본 정부의 고교 학습지도 해설서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 그냥 넘어가서는 안된다.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일본의 과거사 왜곡과 독도 도발 의지를 확실히 수면 아래로 잠재워야 한다.

한편으로는 지난 2005년 올림픽공원 평화의 문 광장에서 한 종교단체 소속 성도 3만여 명이 일본의 역사 왜곡 및 독도 침략 야욕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한 규탄대회 등 실질적인 목소리를 담아 의지를 보이는 것도 필요하다.

정부가 못 한다면 국민이 주인의식을 발현할 필요도 있다. 대표적으로 반크(VANK, 민간외교사절단)는 ‘일본해(Sea of Japan)’ 표기를 ‘동해(East Sea)’로 고쳐 달라거나, 중국의 동북공정에 반대하는 ‘고구려 바로 알리기’ 등의 애국활동을 펼치고 있어 감동을 주고 있다.

일본 총리의 말만 믿고 좋은 게 좋은 것이라는 식으로 구렁이 담 넘듯 해선 안 된다. 정권이 바뀌었어도 일본인들이 잘못된 과거사에 대한 사과나 미래지향적 관계에 걸맞는 구체적 실천을 하지 않는다면 결코 일본 정부나 국민을 믿지 말아야 한다.

그렇다고 감정적 대응이나 강경한 대처로 상대국 일본에게 오히려 빌미를 제공할 필요는 없다. 독도의 실효 지배라는 현실을 잊지 말고 정부와 학계, 국민들의 지혜와 합심으로 의연하게 대처하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