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대책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양병국 질병관리본부장(왼쪽)이 현황 등을 설명하고 있다. 이 자리에는 이성호 국민안전처 차관, 김재춘 교육부 차관, 정재근 행정자치부 차관, 송수근 문화체육관광부 기조실장 등이 참석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질병관리본부 등 유관기관 첫 현안보고
확실한 역학조사·의료진 충원 등 절실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국회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대책특별위원회는 11일 질병관리본부와 삼성서울병원의 초동대처뿐만 아니라 현재 대응방안도 허술한 상태라며 강도 높게 질타했다.

메르스 대책특위는 이날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국민안전처, 교육부, 행정자치부, 문화체육관광부, 삼성서울병원 관계자 등을 불러 첫 현안보고를 받았다.

특위 위원장인 새누리당 신상진 의원은 “기존 예약된 환자들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을 것이냐 고민이 많다”며 “환자들의 걱정과 불안을 어떻게 해소하고 있는지, 능동적으로 방역처리 됐거나 진료가 정상적으로 가능한 부분이 있다면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상희 의원은 “이번 메르스 사태와 관련해 질병관리본부장은 삼성서울병원을 완전히 치외법권 지대처럼 다뤘다”면서 “오늘 발표에 의하면 전체 환자 122명 가운데 삼성서울병원에서 발생한 환자가 55명으로 어마어마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인 경기도 부천에서 발생한 환자가 당국으로부터 접촉대상자로 사전에 분류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삼성서울병원이 이렇게 허술하게 대응하고 있는 것에 대해 질병관리본부가 전혀 체크가 안 됐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김기선 의원은 “정부가 메르스 관련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병원, 지방자치단체와 공유를 하겠다고 했는데 실제로 이뤄지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병원 간 관리 대상자에게 정확히 정보가 공개되고 관리되고 있는지 불안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메르스 환자 외 위급한 환자 등 일반 환자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정부가 이분들에 대한 행동수칙을 알려줘야 한다”며 “이런 비상사태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왜 못 써먹는지 의문”이라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새정치연합 임수경 의원은 중앙대책본부 가동을 촉구했다. 임 의원은 “삼성서울병원 확진 환자 수가 1차 확산 진원지인 평택성모병원보다 많다. 정부가 삼성서울병원을 관리하지 않고 방치했기 때문”이라며 “국민들이 느끼는 공포를 잠재우기 위해 중앙대책본부를 가동해 삼성서울병원 관련 정보 전체를 공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나 양병국 질병관리본부장은 “현재 상황에서는 지역사회로의 광범위한 전파가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며 “복지부 역량으로도 대응 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여야 의원들은 메르스의 공기 전염 가능성에 대해서도 살펴봐야 한다고 제안했다.

양 본부장은 공기 감염 여부를 검토하기 위해 삼성서울병원 외래환자 전체를 전수조사할 생각이 있느냐는 의원들의 물음에 “현 상황으로 곤란하다. 하지만 추가적인 근거가 나오면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임 의원은 “정부의 상황인식이 미흡하고 한심하다. 이러니 전문가 입에서 ‘국가가 뚫렸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정부가 삼성을 비호한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새정치연합 김영환 의원은 “(메르스가) 창문을 통해 병원 복도나 밖으로 전파될 가능성이 (자체) 역학조사에서 나왔다. 그렇다면 공기 감염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묻자, 양 본부장은 “그런 가능성에 대해서도 검사를 했고 분석 중이다. 결과가 나오는대로 발표하겠다”면서도 “아직 공기 감염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현장의 의료 인력 충원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새누리당 김명연 의원은 “(메르스 사태) 초기부터 전문 인력 부족에 대한 여러 얘기가 나왔다”며 “지난해 응급의료 분야 인력이 부족한 것을 알았는데 그동안 아무런 조치가 없었던 것은 문제”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신경림 의원도 “지금 가장 시급한 것은 의료 인력 확보”라며 “이 문제는 보건복지부에서 해결할 수 없다. 복지부는 현장대응에 집중하고, 국민안전처가 의료진 및 의료기관 확보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