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컨츄리인형을 선보인 그레이스 돌(Grace doll). 인형의 주재료로는 나무, 홍차로 염색한 광목 등으로 자연소재로 만드는 웰빙인형이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09 서울인형전시회, 다양한 인형 1만여 점 전시

국내 최대 ‘2009 서울인형전시회’가 24일부터 내년 1월 4일까지 12일간 코엑스 1층 Hall A(구 태평양홀)에서 열린다.

서울인 형전시회는 국내외 인형작가와 인형업체들이 만든 다양한 인형들을 한자리에 소개하는 연례 전문 전시회로 이미 지난해 티켓 판매 사이트 월간 판매 랭킹 1위를 기록하고, 많은 인기스타들이 방문할 정도로 입소문이 난 행사이기도 하다.

이번 전시회는 시중에서 보기 어려운 창작 수공예 인형을 중심으로 오래전 해외에서 만들어진 앤틱돌, 고가의 희귀 인형, 인형만의 미적영역과 특징을 강조한 실험적이고 파격적인 작품 등 조형예술적 가치와 작품 수준이 높은 인형 1만여 점을 엄선해 전시한 것이 특징이다.

▲ 귀여운 스머프들의 모습이 정겨움을 더한다.(Schleich) ⓒ천지일보(뉴스천지)

특히 입체조형인 인형이 다양한 평면, 공간예술과 어우러져 하나의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테마전시가 주를 이뤄 보는 이들에게 즐거움을 더한다.

전시되는 인형 종류로는 동그란 관절이 있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으며, 인체와 흡사한 것이 특징인 구체관절인형(Ball jointed doll), 도자기인형의 한 종류로 서양에서는 집안 대대로 가물림하기도 하고, 고가의 경매에 등장하기도 하는 비스크돌(Bisque doll), 실제 인물과 영화, 만화, 게임 등의 캐릭터를 축소해 만든 인형으로 실물과 매우 흡사할 정도로 정교한 것이 특징인 피규어(Figure) 등이 있다.

이 외에도 ▲단순한 곰인형의 차원을 넘어 하나의 문화상품으로 정착해 남녀노소 누구나 친근감을 느낄 수 있는 테디베어(Teddy bear) ▲1800년대 초반부터 1900년대 중반에 제작된 것으로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도 시대를 넘어선 따뜻함과 사랑스러움이 배어있는 빈티지돌(Vintage doll) ▲컬러 점토를 재료로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만들 수 있어 조형교육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클레이인형(Clay doll)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헝겊으로 만들어 포근하고 정겨운 느낌을 주는 컨츄리돌(Country doll) ▲우리 고유의 도자기 제작방법으로 만들어 화려한 의상을 더한 한국전통자기인형 ▲인형이 사는 집인 돌하우스(Doll house) 등이 전시된다.

▲ ‘지구에게 바치는 착한 동화’를 주제로 재활용품을 재활용해 만든 인형으로 환경을 살리자는 의미로 제작됐다. (초록가게 되살림 센터) ⓒ천지일보(뉴스천지)

이번 전시회는 단순한 인형 전시가 아니라, 주요 전시공간을 이야기와 주제가 있는 테마로 꾸며 마치 한 편의 드라마나 책을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세계 명작동화를 창작인형과 세트, 소품 등 공간디자인을 통해 ‘동화 새롭게 보기’를 콘셉트로 재구성한 <세계명작동화>, 래오나르도 다빈치의 대표작인 모나리자를 다양한 모습의 창작 인형으로 입체화한 <모나리자의 부활>, 엘리자베스 1세․클레오파트라․서태후․신사임당․오드리 헵번 등 권력과 명예, 찬양과 몰락 속에서 불꽃같은 삶을 살았던 세계의 여인들을 인형으로 재탄생시킨 <세기의 여인들>, 이승만 대통령부터 현재 이명박 대통령까지 우리나라의 전․현직 대통령 10명을 오랜 제작기간을 거쳐 재현한 <한국의 대통령>,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과 3․1운동 등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평생을 바친 위인들을 헝겊인형으로 재현한 <한국의 독립투사> 등을 만날 수 있다.

▲ B.H 인체조형&피규어 아카데미 김병하 대표가 제작한 故 김수환 추기경 피규어. ⓒ천지일보(뉴스천지)

이 밖에도 고 김수환 추기경을 피규어로 재현한 작품을 비롯해 김연아 곰인형, 인기드라마 선덕여왕과 아이리스 등장인물을 모델로 한 테디베어 등 국내외 명사와 인기스타를 모델로 한 다양한 수공예 작품들도 전시된다.

이 외에도 인형 만들기 체험, 인형 경품 추첨 등 흥미로운 부대행사도 열려 관객들의 걸음을 멈추게 한다.

서울인형전시회는 시행위원회가 주최,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 등이 후원한다.

▲ 호퍼와 요정들의 이야기를 주제로 만든 인형. ⓒ천지일보(뉴스천지)
▲ 눈사람과 함께하는 메리크리스마스~.(그레이스돌)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