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예부터 두부는 장수 식품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양질의 고단백식품으로 과학적으로 입증되어 영양면에서도 훌륭한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암,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당뇨병 등의 성인병과 비만 등의 증가로 이러한 증상의 억제나 회복 또는 건강유지에 효과적인 식품이다.

두부의 성분도 여러 가지 기능이 있어 나날이 새로운 효과와 효능이 발견되고 있다. 두부의 원료는 오로지 콩이다. 콩 속에 들어 있는 단백질을 추출해 응고시킨 식품이다.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할 만큼 양질의 단백질이나 지질의 함유량이 높아 영양가가 아주 높은 식품이기도 하며, 그 외에도 미네랄, 비타민도 함유되어 있다.

두부는 저칼로리 고단백 다이어트 식품으로 대표적이며 콩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다. 두부는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남자들, 특히 근육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두부의 효능은 혈압, 콜레스테롤을 낮춰 동맥경화에 효과적이며 두부의 단백질은 혈액안의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혈압상승을 억제한다. 혈관에 부착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고혈압, 콜레스테롤이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를 방지해 뇌혈압, 심근경색, 협심증 등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

또한 두부에 들어있는 레시틴 성분은 콩에 함유된 물질로써 불포화 지방산이 구성요소이다. 레시틴은 유화작용을 하고 혈관에 부착한 나쁜 콜레스테롤을 녹여 혈류의 흐름을 좋게 한다.

동맥경화를 방지하고 더욱이 지방대사기능에 의해 간장의 지방분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해 지방간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 파프리카 두부 치즈구이
파프리카 두부 치즈구이

[재료] 두부 한모, 옥수수알 2큰술, 양파 1/4개, 당근 1/5개, 파프리카 1/4개, 청피망 1/4개, 마요네즈 1큰술, 후춧가루 조금, 레몬즙 조금, 피자치즈 조금, 버터 1/2큰술

[만드는 법]
① 양파, 당근, 피망 파프리카를 잘게 다지고 옥수수알은 물기를 빼고 준비한다.
② 두부는 사방 4㎝정육면체로 썰어 속을 파낸 후, 소금을 뿌려 물기를 뺀다.
③ 팬에 버터를 두르고 다진 야채를 넣고 볶다가 마요네즈 1큰술, 레몬즙 조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한다.
④ 볶은 야채를 잠깐 식혀 피자치즈를 넣어 골고루 섞은 뒤, 속 재료를 사진처럼 두부 속에 채워 넣는다.
⑤ 200℃로 예열한 오븐에 두부를 넣고 15~20분 정도 구워내면 완성이다.

▲ 과일 두부 탕수
과일 두부 탕수

[재료] 두부 한모, 파프리카1/3개, 오이1/3개, 토마토1/2개, 파인애플 조각, 전분 반컵
*소스: 물 한컵, 설탕 4큰술, 간장 3큰술, 식초 3큰술, 레몬즙 조금, 파인애플 즙 조금

[만드는 법]
① 두부를 깍뚝 썰어 소금물에 잠시 담가둔다(약간 단단해지며 간이 된다).
② 파프리카, 오이, 토마토, 파인애플을 한입 크기로 잘라놓는다.
③ 두부에 전분 가루를 입혀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른 뒤 노릇노릇하게 튀긴다.
④ 냄비에 소스를 넣고 미리 알맞은 크기로 잘라둔 파프리카와 오이, 토마토, 파인애플을 넣고 살짝 끓인다.
⑤ 살짝 끓인 녹말물을 넣고 농도를 잘 조절한 후에 불을 끈다.
⑥ 소스를 두부 위에 올리면 완성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