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요로결석은 우리 몸에서 소변이 지나가는 길인 신장ㆍ요관ㆍ방관ㆍ요도에 돌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결석을 만드는 성분인 요산이나 칼슘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고 소변 내에 농축되어 커지는 것이다.

요로결석은 대개 땀 배출이 많아져 소변의 농도가 진해지는 봄부터 늦여름까지 잘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최근에는 추운 겨울에도 적지 않은 사람들이 요로결석으로 병원을 찾고 있다. 날이 추워지면서 수분 섭취가 줄고, 운동량도 감소해 결석을 만드는 요산과 수산, 칼슘이 늘기 때문이다.

요로결석은 100명 중 4~8명 꼴로 생길 정도로 흔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2009년부터 2013년까지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요로결석으로 진료를 받은 인원이 2009년 약 25만 명에서 2013년 약 28만 명으로 11.8% 늘었고, 이 중 남성이 약 63.7~65.1%, 여성은 34.9~36.3%로 남성이 두 배 정도 많았다.

연령별로는 2013년을 기준으로 50대가 25.5%로 가장 많았고, 40대가 22.8%, 30대가 17.7% 순이었다. 이처럼 요로결석은 중장년층에, 특히 남성에게 주로 생긴다.

요로결석의 주요 증상은 통증이다. 의학계에서 3대 고통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심한 통증을 동반한다. 옆구리가 끊어질 정도의 통증이 몇 분 동안 이어지다 사라지는 간헐적 형태로 나타난다.

심한 경우 복부 팽만, 구토 등이 함께 나타난다. 옆구리와 아랫배에 심한 통증을 느끼거나 소변을 참지 못하고 화장실을 자주 찾는다면 전문의를 찾아 상담을 하는 게 바람직하다.

요로결석의 주요한 발병 원인은 수분 부족이다. 수분이 부족하면 요로결정이 소변에 머무는 시간이 늘고 요석이 많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 건강증진의원 김지연 과장은 “하루에 2~3L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물은 한 번에 많이 마시기보다 여러 번에 걸쳐 나눠 마시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커피 등 다양한 음료를 마시는 사람들이 많은데, 물 이외에 다른 음료는 오히려 체내에 있는 수분까지 같이 배출해 수분 부족을 더 부추길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음식은 짜게 먹지 말아야 한다. 나트륨 농도가 높은 진한 소변은 요로결석 형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되도록 짜지 않고 자극적이지 않도록 먹는 게 좋다. 구연산이 결석 형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므로 평소 오렌지, 자몽ㆍ귤 등 시큼한 과일이나 주스를 챙겨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줄넘기와 걷기 운동 등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