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선혜 기자] 일본사연구회 등 일본의 4개 역사학 관련 단체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왜곡하려는 움직임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역사학연구회, 역사과학협의회, 일본사연구회, 역사교육자협의회 등 단체는 13일 일본 도쿄도 게이오대에서 회의를 진행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회의에서 “(이들 단체는) 당사자 의사에 반해 강제 연행된 일본군 위안부가 있었으며, 이들이 성노예 상태로 폭력에 노출됐다는 점 등을 일본 안팎에 알리는 작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일본 역사학 관련 4개 단체는 고(故) 요시다 세이지 증언의 진위와 관계없이 일본군 관여 하에 강제 연행된 위안부가 존재한다는 취지로 역사학연구회가 올해 10월 발표한 성명을 토대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한 일본 역사학자의 시각을 표명할 예정이다.

또 앞서 나온 성명 내용을 더 명확하고 간결하게 정리해 다른 역사 단체를 참여시켜 공동으로 견해를 밝히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보 도루 역사학연구회 위원장은 “구체적인 방법에 관해서는 이제부터 논의해야 한다. 어떻게 하겠다는 것이 확실해지면 언론에 향후 진행 방향을 발표하는 기회를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최근 일본에서는 올해 8월 아사히 신문이 ‘전쟁 때 제주도에서 여성을 강제로 연행했다는 요시다 세이지의 증언이 거짓으로 판명됐다’면 관련 기사를 취소한 이후 ‘강제 연행된 일본군 위안부가 없었다’는 주장이 확산하고 있다.

현재 일본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 일본 역사 단체의 이러한 대응이 흐름을 바꾸는 계기를 만들 수 있을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