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5일 서울 마포구 동교동 가톨릭청년회관에서 한국전자출판학회 주관으로 열린 ‘제1회 한국전자출판학회상’ 시상식에서 비상교육이 기술개발부문 대상을 수상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희정 비상교육 교재개발본부장, 김기태 한국전자출판학회 회장 (사진제공: 비상교육)

디지털교과서 e-Pub 3.0’ 기술
국내 최초 개발 및 확산 공로 인정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교육전문그룹 비상교육(대표 양태회)이 ‘제1회 한국전자출판학회상’ 시상식에서 기술개발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시상식은 한국전자출판학회 주관으로 지난 5일 서울 마포구 동교동의 가톨릭청년회관에서 열렸다.

‘한국전자출판학회상’은 전자출판물의 질적 향상과 출판문화발전에 현저한 공적이 있는 개인 또는 단체를 선정, 시상함으로써 관련 학문 발전 및 디지털 문화 창달에 이바지한다는 목적으로 올해 처음 제정됐다.

시상 부문은 ▲저술연구 ▲기술개발 ▲기업경영 ▲콘텐츠창작 ▲특별공로 등 총 5개 부문으로 나뉜다.

비상교육은 이날 ‘이펍(e-Pub) 3.0 제반 기술이 불안정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지난 2012년 국내 검인정 디지털교과서의 기술 표준으로 채택된 ‘e-Pub 3.0’ 기반의 교과서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고, 확산 계기를 마련했다’는 공로를 인정받아 기술개발 부문에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펍 3.0은 PDF와 플래시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기존의 e-교과서와는 달리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의 스마트교육 플랫폼을 비롯해 어떤 기기에서나 콘텐츠 호환 가능 ▲저장 공간이 작은 단말기에도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탑재 가능 ▲사운드, 동영상, 애니메이션 삽입 가능 ▲학습 모듈 삽입 및 외부 자료와의 자유로운 연계 등 교과내용과 멀티미디어, 보충심화자료 등 디지털교과서의 콘텐츠 구성요소 개발에 가장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앞서 비상교육이 개발한 영어 e-교과서는 2012년 10월 ‘국제 e-러닝 경진대회(IMS Learning Impact Award 2013)’ 아시아 지역 예선에서 아시아 대표작으로 선정됐으며, 2013년 5월에 열린 ‘IMS Learning Impact Award 세계대회’에서도 비상교육의 디지털콘텐츠를 포함한 한국의 디지털교과서 플랫폼이 그랑프리를 차지한 바 있다.

비상교육 김희정 교재개발본부장은 “올해 처음 제정된 한국전자출판학회상에서 수상을 하게 돼 더욱 뜻 깊고 기쁘다”며 “비상교육은 앞으로도 정부의 디지털교과서 추진 정책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