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시금치 속에는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다. 시금치의 효능은 암세포가 생성되거나 번식하려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시키고 비만이 발생할 수 있는데, 시금치에는 나트륨을 제거하는 칼륨 성분이 들어 있어 몸 밖으로 나트륨을 배출해내고, 비만을 억제하며, 혈관 내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또 혈액순환이 좋아진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각종 심혈관계 질병과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다.

엽산성분과 철분이 함유돼 빈혈 예방에 도움을 주며, 특히 성장기에 중요한 칼슘을 보충하고 뼈를 튼튼하게 할 수 있어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시금치를 섭취하면 항산화 작용이 좋아져서 피부에 트러블 이 생기지 않게 해주고 탄력적인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건조한 날씨와 바람에 푸석해진 피부에 윤기를 더해 주고 피부세포를 건강하게 해서 노화 현상을 억제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위와 같이 맛과 영양을 두루 갖춘 시금치를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하고자 한다.

▲ 시금치 닭 가슴살 샐러드
시금치 닭 가슴살 샐러드
[재료] 닭 가슴살 2쪽, 시금치 400g, 당 근·오이 1/2개, 볶은 깨·참기름 3큰술, 레몬주스 2큰술, 올리브유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① 닭 가슴살을 팬에 노릇하게 굽거나 살짝 데쳐 놓는다.
② 시금치는 연하고 작은 잎을 준비해 찬물에 10분 정도 담가 놓는다.
③ 당근은 채 썰어 준비하고 오이는 속을 도려낸 후 깍뚝 썰어 준비한다.
④ 믹서에 참기름과 올리브유, 레몬주스, 볶은 깨를 넣고 곱게 갈고 소금, 후추 를 넣어 드레싱을 만든다.
⑤ 닭 가슴살을 먹기 좋게 찢어 준비한다.
⑥ 준비한 닭 가슴살과 시금치, 당근, 오이를 섞어 참깨소스를 살짝 부어 무쳐 낸다.

▲ 시금치 무침
시금치 무침
[재료] 시금치 250g, 다진마늘과 다진 파 각 1큰술, 참기름 1큰술, 깨소 금 1작은술, 소금 1큰술, 실고추 조금

[만드는 법]
① 시금치를 뿌리 부분만 조금 잘라내고 열십자(+)로 갈라 물 에 여러 번 씻어 물기를 뺀다.
② 소금을 조금 넣은 물에 데쳐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제거한다.
③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그릇에 담고 마늘, 파, 소금, 참기름으로 버무린다.
④ 간이 알맞게 무쳐진 시금치에 깨소금과 실고추를 뿌려 요리를 완성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