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연중 계속 먹을 수 있는 나물 반찬 중 하나가 고사리이다. 고사리는 나물 이외에도 국, 비빔밥 등 우리 식단 곳곳에서 부재료로 사용되는 음식재료이며, 산나물로 명절 전 벌초를 갈 때 많은 사람이 산 이곳저곳에서 잎이 완전히 피기 전에 연할 때 끊어다가 끓는 물에 데쳐서 냉동 보관해 음식재료로 이용한다.

식이 섬유가 풍부한 고사리는 100g에 39㎉로 섭취 시 포만감을 주며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장내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인 사람들이 꾸준히 먹으면 변비 개선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외에도 고사리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해 섭취 시 우리 몸 곳곳 신경계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한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매우 이로운 음식재료로 고사리를 이용한 신선한 요리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 고사리 스파게티
고사리 스파게티

[재료]
고사리 100g, 스파게티 200g, 올리브 유 3큰술, 우유 1/3컵, 월계수잎 1장, 들깨가루 3큰술, 소금 1큰술, 후추 1작은술, 파슬리 찹 1작은술, 파마산 치즈 1/2큰술

[만드는 법]
1. 고사리는 질긴 부분을 잘라내고 깨끗이 다듬는다.
2. 스파게티는 끓는 물에 소금과 올리브 유 1방울을 넣고 삶아서 건진다.
3.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스파게티를 볶다가 고사리를 볶는다.
4. (3)에 우유와 월계수 잎을 넣고 끓이다가 월계수 잎은 꺼내고 들깨가루와 소금 후추로 간한다.
5. 그릇에 담고 파마산 치즈와 파슬리 찹을 뿌린다.

▲ 고사리 빙 떡
고사리 빙 떡

[재료]
고사리 100g, 무 100g, 메밀가루·밀가루 각 1/2컵, 당근 즙 1컵, 소금 1작은술, 간장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마늘 1쪽, 후추 1작은술, 깨소금 1큰술, 식용유 5큰술

[만드는 법]
1. 메밀가루와 밀가루, 당근즙, 소금을 넣고 반죽한 다음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전병을 부친다.
2. 고사리는 질긴 부분은 잘라 내고 간장, 참기름, 마늘, 후추, 깨소금으로 간을 해 볶는다.
3. 무는 채를 썰어 식용유에 볶다가 소금과 깨소금으로 간을 한다.
4. 밀전병에 고사리와 무를 넣고 돌돌 말아 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