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우리가 즐겨 먹는 생선회 종류 중에 으뜸은 ‘참치회’일 것이다. 육질이 연하고 담백한 참치는 재료 자체의 향기와 맛으로 즐기는 음식이므로 재료가 신선해야 한다. 신선한 재료를 고를 때는 자른 면에 신선한 광택이 있고 탄력이 있는지를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참다랭’이라고도 하는 참치는 최대 몸길이 3m, 몸무게 560㎏ 정도까지 성장한다. 몸집이 큰 참치는 부위에 따라 맛이 달라 요리에 다양한 맛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특히 뱃살은 등살에 비해 50배 이상의 지방을 함유하고 있으며, 부위에 따라 각종 영양소의 함유량이 다르고 값에 차이가 있다.

참치 속 영양성분 중 오메가3인 EPA와 DHA 함량이 높아 꾸준히 섭취하는 식습관을 갖는다면 ‘혈행 개선’과 ‘두뇌 발달’에 좋다. 이외에도 핵산, 칼슘, 철분, 마그네슘, 셀레늄이 풍부하며 지방이 많아 식감이 부드럽고 감칠맛이 난다.

혹시라도 참치살 보관 시 단백질 분해 때문에 냄새가 나기 시작한다면 소금을 많이 뿌린 후 단백질 분해 변화를 저하해 냄새를 방지하면 맛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처럼 맛과 영양을 두루 갖춘 참치와 신선한 채소 과일을 이용한 영양이 가득 담긴 참치요리를 소개하고자 한다.

▲ 참치말이
◆참치말이

[재료]
참치슬라이스 3장, 무순 2g, 딸기 3개, 고추냉이 드레싱

[만드는 법]
① 참치를 슬라이스 하고, 무순을 씻고, 딸기를 얇게 썬다.
② 고추냉이 1/2큰술, 물 3큰술, 식초 3큰술, 설탕 3큰술을 혼합해 준다.
③ 참치에 무순을 말아준 다음 접시에 딸기를 깔고 참치 말이를 담고 ②를 얹혀준다.

▲ 참치 튀김 샐러드
◆참치 튀김 샐러드

[재료]
양상추 5g, 비타민 5g, 겨자잎 5g, 레디쉬 2개, 참치 30g, 참치알 5g, 전분 가루 5g, 달걀흰자 2T

[만드는 법]
① 채소를 큼직하게 손으로 찢은 다음 얼음물에 담가 놓는다.
② 참치는 얇게 썬 다음 전분과 흰자 반죽을 섞은 튀김옷을 입혀 튀겨준다.
③ 예쁜 그릇에 채소를 담고 참치를 곁들인 다음 소스를 뿌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