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 ⓒ천지일보(뉴스천지)
우리 당국, 민간단체 통제 불가 방침 재확인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북한이 15일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 군사회담에서 전단살포 중단 등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는 이날 남북 군사당국자 비공개 접촉과 관련해 이 같은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에 따르면 남북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판문점 우리 측 평화의 집에서 남북 군사당국자 접촉을 했으며, 회담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 10분까지 비공개로 진행됐다.

우리 측에선 류제승 국방부 국방정책실장, 김기웅 통일부 통일정책실장, 문상균 국방부 군비통제차장(준장)이 대표단으로 회담에 참석했고, 북측에선 김영철 국방위원회 서기실 책임참사 겸 정찰총국장, 리선권 국방위 정책국장과 곽철휘 국방위 정책부국장이 참석했다.

북측은 회담에서 북측이 주장하는 ‘서해 경비계선’ 준수와 남한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중단, 언론을 포함한 비방 중상 중지 등을 요구했다. 이에 우리 측은 서해 북방한계선(NLL) 준수를 북측에 요구했다. 전단 살포와 비방 중단 요구에 대해선 민주주의 체제 특성을 들어 정부 차원에서 민간단체와 언론을 통제할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 대변인은 “분위기는 남북 상호간에 관계개선 의지를 갖고 진지하게 협의했지만 양측 입장차가 있어서 좁히지 못한 채 종결됐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