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신대학교 유봉학 교수가 사적지 확대 지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3일 오전 11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정조대왕 왕릉터 보존대책 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7개 학술 단체가 모인 ‘정조대왕 왕릉터 보존 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에서 “정조 왕릉터를 사적지로 확대 지정하라”는 입장을 내세웠다. 이는 문화재위원회의 권고를 문화재청이 뒤엎고 있다는 것을 감사원 감사를 통해 최근 확인된 것에 따른 주장이다.

이날 참석한 경기대 이근수 대책위원장은 “그동안 주택공사가 진실을 왜곡하고 이러한 사항들이 문화재청 관련된 사람에게는 보고가 전혀 되지 않았다. 이런 것이 알려졌음에도 불구하고 정밀한 조사를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더 이상한 일”이라며 “중요한 정조의 왕릉터이기 때문에 가치가 매우 놓음에도 불구하고 대처를 하지 않고 있다”고 목청을 높여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화재청이 문화재 보호를 위한 기관인지, 아니면 문화재 파괴를 정당화하기 위한 기관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개탄했다.

이어 한신대 유봉학 교수는 “왕릉터는 죽어서도 아버지를 모시겠다는 정조의 효심의 상징”이라며 대책을 세우지 않고 있는 문화재청에 답답함을 드러냈다.

‘왕릉터’는 융릉(隆陵)과 건릉(健陵) 주변지역인 화성태안 3지구로 대한주택공사가 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사전 발굴 조사 중 정조대왕의 초장지와 정자각 터, 재실 터 등이 발굴됐다.

한편, 당일 성명서에 ‘감사원의 감사가 진행된 가운데서도 그릇된 정보로 문화재위원들을 움직여 개발업자의 제안을 통과시킨 문화재청 관료들의 대담함과 문화재청의 파행적 행정에 우리 역사학자들은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는 글에 대해 문화재청 관계자는 “어떻게 문화재청 공무원들이 임의로 법의 제안을 통과시킬 수 있겠느냐”며 “다만 왕릉터를 확대 지정하지 않고 보존하자는 의견이 나온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