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다시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할 뿐 아니라 ‘알긴산’이라는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변비에 아주 효능이 뛰어나다. 변비를 완화해주며 더 나아가서는 대장암까지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알긴산은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하강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다시마를 물에 넣으면 끈적끈적한 성분이 나오는데 이 성분이 암세포를 박멸해 항암작용을 한다. 다시마를 물에 씻어 먹으면 이 성분이 씻겨나갈 수 있으니 다시마의 효능을 잘 보기 위해서는 깨끗한 천으로 겉을 한 번 닦아내고 먹는 것이 좋다.

또 다시마는 풍부한 점액질과 더불어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도당이 혈액에 침투하지 못하게 도와주며 혈당치를 낮춰줘 정상적인 범위에서 생활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

다시마에 풍부하게 함유된 ‘요오드’라는 성분은 갑상선 호르몬의 구성 성분으로 갑상선 질환 예방에 좋다. 장기적으로 섭취해 준다면 갑상선을 예방,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다시마는 마그네슘 성분도 풍부해 성장기 아이들과 어르신들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또한 고르지 못한 식습관, 패스트푸드, 정크푸드로 인해 점점 산성화가 되어가는 체질을 알칼리 식품 다시마가 중화시켜 주는 작용을 하니 체질개선에도 좋다.

다시마에 들어있는 요오드, 철분, 단백질, 비타민, 칼슘은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성분이므로 모근이 약한 사람이나 모발이 약한 사람, 탈모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도 좋다.

▲ 다시마 채 조림

다시마 채 조림

[재료] 마른 다시마 15조각, 마늘 10알
*양념: 다시마육수 1컵(종이컵), 진간장 3술, 올리고당 1술, 설탕 반술, 참기름 2/3, 통깨 반술

[만드는 법]
1. 잘라둔 다시마 15조각과 마늘 10알을 준비한다.
2. 다시마는 말랑하게 불려 찬물에 헹궈 준다.
3. 다시마를 채 썰어 준비한다.
4. 마늘은 편 썰어 준비한다.
5. 냄비에 불을 켜고 준비해 둔 양념을 끓여준다. (다시마육수1컵(종이컵), 진간장3술, 올리고당1술, 설탕 반술)
6. 양념을 중불로 졸여준다.
7. 마늘을 넣고 양념과 함께 다 익을 때까지 조려준다.
8. 다 조려지면 참기름 2/3, 통깨반술 넣어주면 된다.

▲ 쌈다시마 야채 말이

쌈다시마 야채 말이

[재료] 쌈다시마 150g, 빨간색․주황색 파프리카 1개씩, 오이 1개, 소금 약간
*초고추장양념: 고추장 1큰술 반, 매실액 2큰술, 식초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1/2 작은술, 통깨 1작은술

[만드는 법]
1. 쌈다시마는 찬물에 20분 정도 담가서 짠맛을 우려낸다.
2. 쌈다시마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제거해준다.
3. 빨간색, 주황색 파프리카는 흐르는 물에 씻은 후 4㎝길이 정도로 채 썰어준다.
4. 오이는 돌기를 제거하고 소금으로 문질러서 씻은 후 돌려 깎아서 파프리카와 같은 길이로 채 썰어준다.
5. 초고추장양념 재료 고추장, 매실액, 식초, 설탕, 다진 마늘, 통깨를 넣어 고루 섞어준다.
6. 쌈다시마는 파프리카 길이로 썰어주고 그 위에 채 썬 파프리카와 오이를 넣어 돌돌 말아
준다.
7. 접시에 가지런하게 담고 초고추장과 같이 내놓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