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파프리카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추천할 만하며, 수분 함량이 많은 채소로 비타민A와 C, 철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 기미와 주근깨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피망보다 아삭아삭 씹히는 식감뿐만 아니라 단맛이 있고 매운맛이 적어 샐러드에도 즐겨 사용되며, 기름에 볶아서 먹을 경우 영양소 흡수율이 높아진다. 비타민 C는 레몬의 2배, 토마토의 5배에 달한다.

100g 정도의 파프리카에 성인 1일 필요량의 6.8배에 달하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다. 또한 아토피성 피부염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다.

파프리카 효능은 색깔별로 차이가 있는데, 빨간색 파프리카에는 비타민A가 풍부해 암과 관상동맥증을 예방할 수 있다.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촉진과 면역력을 강화하고, 성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노란색 파프리카의 경우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파라진이라는 성분이 혈액 응고를 방지해 주기 때문에 고혈압과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좋다.

녹색 파프리카는 다른 색상의 파프리카보다 열량이 적고 철분과 유기질이 풍부해 빈혈 증상을 가진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 파프리카 두부 치즈구이
◆파프리카 두부 치즈구이

[재료] 두부 한 모, 옥수수알 2T, 양파 1/4개, 당근 1/5개, 파프리카 1/4개, 청피망 1/4개, 마요네즈 1T, 후춧가루 조금, 레몬즙 조금, 피자치그 약간, 버터 1/2T

[만드는 법]
1. 양파, 당근, 피망, 파프리카를 잘게 다지고 옥수수알은 물기를 빼고 준비한다.
2. 두부는 사방 4㎝ 정육면체로 썰어 속을 파낸 후, 소금을 뿌려 물기를 뺀다.
3. 팬에 버터를 약간 두르고 다진 야채를 넣고 볶다가 마요네즈 1큰술, 레몬즙 조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한다.
4. 볶은 야채를 잠깐 식혀 피자치즈를 넣어 골고루 섞은 뒤, 속재료를 두부 속에 채워 넣는다.
5. 200˚C로 예열한 오븐에 두부를 넣고 15~20분 정도 구워내면 완성이다.

▲ 파프리카 불고기
◆파프리카 불고기

[재료] 쇠고기 200g, 파프리카(색상별) 1/2개씩, 양파1/2개, 양송이버섯 2개, 불고기 양념: 간장 5큰술, 설탕 3큰술, 양파즙·배즙 2큰술, 다진파·마늘 1큰술씩, 깨소금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고기는 큼직하게 썰어 불고기 양념 재료를 넣고 잠시 재운다.
2. 파프리카와 양파는 0.5㎝ 두께로 채 썰고, 양송이버섯은 얇게 길이로 썬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파프리카와 양파, 양송이버섯을 살짝 볶는다.
4. 3에 1의 쇠고기를 넣어 센 불에서 볶아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