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양승조 최고위원과 장하나 의원의 발언 여파로 새누리당이 국회 '국가정보원 등 국가기관의 정치적 중립성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특별위원회'의 무기한 연기를 선언한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정세균 위원장과 민주당 등 야당 위원들이 참석해 논의를 마친 뒤 퇴장하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여야가 중단됐던 국정원개혁특위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원회를 10일 오후부터 정상화했다. 새누리당 최경환·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양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배석한 가운데 국회에서 만나 이같이 합의했다.

민주당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오후 브리핑에서 “국정원개혁특위와 예결특위를 포함한 모든 국회 일정을 이 시간부로 정상화한다”고 밝혔다.

양당 모두 정기국회 마지막 날인 이날 국회를 또다시 파행시킬 경우 국민적 질타를 우려, 곧바로 정상화에 합의한 것으로 점쳐진다.

앞서 특위 소속 새누리당 간사인 김재원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오늘 10시로 예정됐던 국가정보원 업무보고는 무기한 연기됐다”고 말했다.

민주당 양승조 최고위원과 장하나 의원의 발언 논란이 특위를 무기한 연기한 배경이라고 김 의원은 설명했다. 여야 간 합의를 이룰 수 있는 여건이 안 된 상황에서 국정원 업무보고를 받고 새로운 논쟁거리를 만드는 것이 부담스럽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주당 특위 간사인 문병호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새누리당이 오늘로 예정된 국정원개혁특위 일정 연기를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무책임한 본색을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문 의원은 “다시 한 번 여당 간사와 의사일정 합의를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새누리당은 지금이라도 즉각적으로 다시 특위 의사일정을 합의해 주길 바라고 더 이상 특위를 파행으로 이끌거나 질질 끌려는 시도는 중단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도 새누리당의 국정원개혁특위 무기한 연기 요구에 대해 “민주당 의원의 발언을 핑계로 의사일정을 거부하는 집권여당이라면 집권여당의 자격이 없다”면서 “해도 해도 너무한 억지”라고 꼬집었다.

정세균 국정원개혁특위 위원장은 새누리당에 조속히 특위 정상화에 합의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정 위원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절대 국정원개혁특위는 정쟁의 장이 돼선 안 된다”며 “새누리당 지도부와 새누리당 특위 위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다시 한 번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