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현경 기자] 유엔은 시리아 정부의 화학무기금지협약(CWC) 가입을 공식 승인했다.

마틴 네시르키 유엔 대변인은 14일(현지시각) “반기문 사무총장이 시리아 정부의 CWC 가입서를 받아들였다”며 “오늘부터 30일 후인 10월 14일부터 협약이 발효된다”고 밝혔다.

1997년 발효된 CWC는 화학무기의 개발과 제조, 저장 및 사용을 금지하는 국제협약으로, 협약 가입국은 소유하는 화학무기를 신고하고 비축한 화학무기를 폐기해야 한다. 전 세계 189개국이 가입했으며 시리아의 가입으로 북한, 이집트, 앙골라, 남수단 등 4개국이 미가입국으로 남게 됐다.

한편 미국과 러시아가 시리아 화학무기 해법의 ‘기본틀’에 합의했다.

미국의 존 케리 국무장관과 러시아의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은 이날 시리아 화학무기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원칙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합의에 따르면 시리아의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은 일주일 내 화학무기 보유 현황을 완전히 공개하고 11월까지 국제 사찰단을 입국시켜야 한다.

케리 장관은 “내년 중순까지 시리아 화학무기 해체를 완료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미국과 러시아는 시리아가 화학무기 해체를 거부한다면 평화파괴 행위에 대한 군사제재를 명시한 ‘유엔헌장 7장’에 따라 조처하기로 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시리아가 화학무기 폐기 과정을 불이행하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필요한 조처를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합의로 사실상 미국의 대 시리아 군사개입이 사실상 무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반 총장은 이날 오전 미국과 러시아가 기본틀을 마련한 데 대해 “양국의 합의로 시리아 주민들의 고통을 정치적으로 해결할 길이 열릴 것”이라며 환영했다.

오바마 대통령도 합의안이 전해진 직후 성명을 내고 “환영한다”고 밝혔다. 영국과 프랑스, 독일 등 군사개입을 지지한 서방도 이날 합의안을 환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