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광명시청 전경. (제공)

[천지일보 광명=김정자 기자] 최근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기업의 ESG 경영을 따라잡기에 분주하다. 지방정부가 ESG 행정을 강조하면 양극화 해소를 위한 사회적 약자 지원, 환경문제를 개선하는 사회적 가치 창출에 집약적인 효과를 견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를 ESG와 연계한 ESG 행정을 한발 앞서 펼쳐오고 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디지털 대전환과 기후 위기라는 격변의 시대에 ESG 행정이야말로 도시의 지속가능한발전을 앞당기는 주요한 동력이다”라며 “민선 8기는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통해 더 나은 미래,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명시는 민선 7기가 출범한 2018년부터 지속 가능한 도시 실현을 시정의 근간으로 삼고 전담 조직과 지속가능발전 기본 조례를 수립하는 행정체계를 확립했다. UN이 수립한 지속가능발전 17대 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부응해 2020년에는 광명형 지속가능발전 17대 목표와 115개 지표를 수립하고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조건으로 평생학습과 탄소중립, 자치분권과 자족가능한 경제 활성화를 역점으로 추진해왔다.

민선 8기에는 그간 추진해온 광명시 지속가능발전 17대 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환경, 사회, 거버넌스인 ESG를 행정에 도입하면서 지방자치단체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걸어가야 할 표준을 확립하고 있다.

광명시 ESG는 주요 시정에 ESG를 연계하는 방안으로 ▲탄소중립과 양극화 해소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5대 분야 집중 추진 ▲지역기업에 대한 글로벌 표준에 맞춘 ESG 경영 도입 지원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ESG 교육 강화로 요약할 수 있다.

image
광명시 5대 ESG 중점 분야. (제공: 광명시청) ⓒ천지일보 2023.01.05

 주요 시책과 연계한 ESG

우선 시는 민선 8기 80대 정책사업을 ▲탄소중립 ▲순환경제 ▲사회적경제 ▲평생학습 ▲자치분권 등 5대 과제로 재편해 시정의 역량을 집중한다.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탄소중립’과 ‘순환경제’를 포함해, 디지털 대전환에 따른 사회변화에 대응하도록 ‘평생학습’으로 시민의 성장을 돕고 ‘사회적경제’ 활성화로 시민 스스로 양질의 일자리 만들도록 지원한다. 또한, 도시의 주체인 시민이 마을 공동체에 관심을 가지고 지역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자치분권’ 정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다.

이와 함께 광명시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115개 지표 중 33개 지표를 ESG 지표로 선정해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선정된 ESG 지표는 ▲환경 분야 15건 ▲ 사회 분야 15건 ▲거버넌스 분야 3건 등이다.

 지역 기업의 ESG 도입 지원

지역의 문제를 기술로 해결하는 사회혁신을 위해 행정과 기업의 협업은 절실한 과제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98%인 광명시 기업 구조에 ESG를 기업 스스로 도입하기에는 애로가 많다. 이를 위해 시에서는 ESG 경영의 주체인 기업이 적극적으로 ESG 경영에 나설 수 있도록 ESG 경영포럼을 개최해 교육을 지원해오고 있으며, 소셜벤처 기업 10개소를 육성, 지원한 바 있다. 올해는 ESG 친화형 창업기업 10개를 신규 선정할 계획이며, 사회적경제 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공정관광 프로그램과 연계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지역 대기업이 ESG 선도기업으로서 모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있다. 이케아 광명점은 태양광 시설을 시민에게 개방해 에너지 전환 정보를 제공해오고 있으며, 광명시와 ESG 협약을 맺어 시에서 운영하는 업사이클아트센터를 통해 이케아 가구를 재활용해 지역아동센터와 노인정에 기부하는 상생을 도모하고 있다. ‘기아오토랜드 광명’은 ‘수소복합충전소’ 설치를 위한 협력으로 친환경 교통 기반을 다지고 있다.

민선 8기 광명시는 기업의 ESG 경영 확산을 위해 ESG 기업협의체를 운영, ESG 경영에 필요한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 생활 ESG 실천을 위한 인식 전환 교육

ESG가 행정에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행정주체인 공무원과 시민사회의 인식 전환이 시급하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ESG 행정을 강화하고자 누구보다 먼저 ‘ESG 리더십 과정’ 교육으로 필요한 지식을 확보하고 직원뿐만 아니라 시민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광명시는 간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월 2회 이목포럼을 개최해 ESG 개념부터 에너지와 디지털전환, 순환경제, 사회적경제, 정원도시 등과 같은 ESG를 주제로 ‘ESG 따라잡기’ 교육을 지속하고 있다. 6급 이하 공무원과 공공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는 SDGs와 ESG 연계성과 ESG 경영평가에 대비하기 위한 지표를 안내하고 시가 역점으로 추진하는 ESG 5대 시책을 공유하고 있다.

시민교육을 위해 시에서는 광명자치대학을 열어 마을자치과, 기후에너지학과, 사회적경제과 교육과정에서 100명이 넘는 지역 리더를 배출하고 있으며, 수료생들은 기후 강사로서, 주민자치회 위원으로서, 협동조합 운영자로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지역 리더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마을 공동체인 작은 도서관 5개소와 주민자치회 6개소를 생활 속 ESG 인식 전환의 장으로 삼아 ‘찾아가는 ESG 교육’으로 ESG 실천의 중요성을 공유한 바 있다.

올해는 각급학교, 학습동아리, 시장 직속위원회 등 ESG 시민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평생학습원, 자치분권과, 사회적경제과 등 관련부서와 협업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한다.

#광명시 #지방정부 ESG #박승원 광명시장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