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이어 두 번째

▲ 청첩장이나 돌잔치 메시지를 이용한 신종 스미싱 사기 사례. (사진제공: 미래창조과학부)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신‧변종 금융사기 피해가 반복 발생하자 정부가 대국민 유의사항 전파가 필요하다며 29일 합동 주의 경보를 발령했다. 지난 3월에 이어 두 번째다.

기존에는 ‘피싱’ 사기가 피해자의 자금을 대포통장계좌로 이체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지만 최근에는 귀금속 등 물품 판매자의 실제 정상 계좌로 송금 또는 이체해 물품을 인도받은 후 현금화하는 방식으로 변했다.

파밍도 가짜사이트나 보안카드번호 전체를 입력하게 했었다면, 최근에는 정상 인터넷뱅킹 사이트에서 가짜 팝업창을 띄워 이체에 필요한 보안카드 비밀번호 앞뒤 두 자리만 탈취해 자금을 이체하는 방법으로 달라졌다.

이외에도 신종 스미싱은 지인으로 속여 돌잔치, 청첩장 등 문자메시지를 발송한 후 피해자가 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 주소를 클릭할 때 악성 앱이 설치되도록 하는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피싱사이트에 금융거래정보를 입력했거나 피해가 발생한 경우 즉시 경찰청 또는 금융회사(콜센터)에 신고해 사기계좌의 지급정지를 요청하라고 당부했다.

또한 백신프로그램을 항상 최신으로 업데이트하고 악성코드 탐지와 제거를 주기적으로 하라고 권유했다. 아울러 정부는 금융사기 특별단속을 11월 19일까지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합동경보제는 신종 사기에 적극 대응하고 피해 확산을 조기에 차단 및 예방하기 위해 미래창조과학부, 금융위원회, 경찰청, 금융감독원 4개 기관이 공동으로 발령, 전파 홍보하는 것으로 지난해 11월 도입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