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 2014년 말까지 최소 20개소 건립 예정

[천지일보=박선혜 기자] 내년 말까지 영화상영관이 없는 109개 기초지자체에 최소 20개소의 ‘작은영화관’이 건립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는 지역 간 영화 향유권 격차 해소를 위한 첫 단추가 내년 말 끼워질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이러한 내용은 지난 18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된 ‘지역발전정책’에 포함돼 앞으로 정책 추진에 더 큰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부에 따르면 내년도 예산 중 광역특별회계를 통해 지원되는 ‘작은영화관’ 건립 사업에 강원도 삼척시·철원군·평창군, 경상남도 남해군, 인천광역시 강화군, 충청남도 청양군·예산군, 충청북도 제천시 등 8개 지자체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들 지자체에는 최대 5억 원의 국고가 지원되며, 국고 보조금과 같은 금액을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부담해야 한다.

특히 강원도와 전라북도의 경우 자체 예산으로 총 12개의 ‘작은영화관’ 설립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2014년도에는 전국에 최소 20개소가 개관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 국고 예산 지원 신청을 하지 않았지만 ‘작은영화관’ 건립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는 지자체들이 많아 내년도 예산 지원 대상 지자체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전남의 경우에는 22개 시·군·구 중 극장 부재 지역이 무려 19개에 이르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내년도 국고 예산 지원 신청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화부는 2017년까지 ‘작은영화관’이 90개까지 확대될 수 있도록 전국의 지자체와 협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원용기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국민문화향유 실태조사를 해 보면 앞으로 경험하고 싶은 문화예술 활동으로 영화가 항상 1위로 꼽히고, 최근 발표된 거대자료(Big data) 분석에서도 국민이 가장 큰 관심을 보이는 문화예술 장르가 영화로 나타났다”며 “‘작은영화관’ 건립 지원 사업은 새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문화융성과 문화가 있는 삶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대표적인 정책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