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금융 회장 사퇴에 ‘관치금융’ 후폭풍 거세

▲ 10일 부산은행 노조가 관치금융 철폐와 낙하산 인사 반대를 위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일녀 기자] 이장호 BS금융그룹 회장이 금융감독원의 사퇴 압박을 받고 끝내 사퇴하면서 ‘관치금융’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노조와 지역사회의 반발 등으로 당분간 후폭풍이 거셀 전망이다.

이장호 BS금융지주 회장은 10일 오전 전격 사퇴 의사를 밝혔다. 그는 사퇴성명서를 통해 “경남은행 인수를 앞둔 중차대한 시점에서 BS금융그룹 조직에 더 이상 부담을 줄 수 없어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사퇴를 계속 거부하게 될 경우 BS금융그룹이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다는 점을 가장 우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 차기 회장에 대해서는 “조직의 영속성과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 내부 경험이 풍부하고 지역사정에 밝은 내부인사에 의해 반드시 내부승계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 회장은 금융감독당국으로부터 자진 사퇴 압박을 받아왔다. 이 회장이 2006년부터 8년간 장기집권하면서 은행의 건전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BS금융그룹과 부산은행에 대한 종합검사 실시 결과 이 회장이 자진 사퇴할 만한 위법 사항은 발견되지 않았다.

이에 노조와 지역 시민단체는 이 회장에 대한 반강제적 사퇴 강요는 부산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부산은행 노조는 이날 긴급성명을 내고 “금융당국이 본연의 역할을 벗어나 합당한 사유나 법적 근거 없이 순수 민간금융회사 최고경영자의 퇴진을 요구하는 것은 직권 남용이자 명백한 관치”라고 주장했다. 실제 BS금융은 정부 지분이 한 주도 없는 순수한 민간금융회사로, 최대주주인 롯데제과가 2.86%를 보유하고 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관치금융 문제는 신제윤 금융위원장의 발언에서 불거졌다. 신 위원장은 지난 1일 금융위 출입 기자들과의 산행에서 당시 KB금융 회장 내정자로 유력하게 거론됐던 임영록 KB금융 사장에 대해 “관료도 능력, 전문성이 있으면 금융그룹 회장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임 사장을 외부 인사로 보기도 애매하다고도 했다.

이때부터 국민은행 노조의 관치금융에 대한 비판도 시작됐다. 노조는 지난 7일에 이어 이날도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 내정자의 출근을 저지했다. 노조 관계자들은 출근하려는 임 내정자를 향해 “신 관치인사 물러가라” “경영실패 책임지고 자진 사퇴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임 내정자의 출근을 막았다. 노조는 현재 무기한 출근저지 투쟁을 벌이겠다는 입장이다.

임 내정자와 더불어 최근 선임된 임종룡 농협금융지주 차기 회장 내정자 역시 관료 출신이다. 여기에다 한국거래소 차기 이사장에 김영선 전 새누리당 의원이 내정됐다는 소문이 돌면서 관치금융 논란은 더욱 거세졌다. 현재 거래소는 지난 5일부터 신문과 홈페이지 등에 이사장 공개모집 공고를 내는 등 공모 절차를 진행 중이다.

금융노조는 이날 성명을 통해 “박근혜 정부하에서 이명박 정부보다 더한 낙하산 인사가 판치고 있다”며 “낙하산 인사를 통한 관치금융 하에서는 결코 창조경제를 꽃피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여야 정치권도 한 목소리로 정부를 비판하고 나섰다. 특히 야당은 이장호 회장의 사퇴에 새 정부의 정치적 입김이 작용했다는 분위기가 감지되면서 단단히 벼르는 모습이다.

민주당 정무위원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피아 금융 낙하산 인사들의 사퇴와 함께 관치금융의 주역인 금융위와 금감원 책임자에 대해 책임지고 물러날 것을 촉구했다. 이에 오는 12일 있을 대정부질문에서도 관치금융에 대한 질타와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