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마트 횡포 고발하는 박기용 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지연 기자] “가정파괴범이 따로 있는 게 아닙니다. 롯데는 반드시 세무조사를 받아야 합니다.”

롯데마트의 부당행위를 고발하는 납품업체 사장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롯데마트에 입점해 커튼과 부자재 등을 판매하던 납품업체 ‘미페’의 박기용 대표다.

2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을(乙) 지키기 경제민주화추진위원회’ 간담회에 참석한 박 씨는 롯데마트의 횡포를 털어놓으며 억울하고 분한 마음에 격앙된 목소리를 힘들여 자제하고 있었다.

박 씨는 1998년부터 2011년까지 롯데마트에 커튼과 관련 부자재를 특정매입거래 및 직매입 형태로 납품했다. 그러나 도산이라는 현실에 이르기까지 그는 매장 부당 철수, 판촉사원 급여 강제 부담 등의 횡포를 겪었다.

추석 등 명절에는 롯데마트 측의 강요로 선물세트를 구입해야 했고, 롯데 측 계열사인 롯데로지스틱스로 물류비를 지출하도록 강요하는 탓에 다른 업체를 이용할 때보다 많은 비용을 부담했다.

박 씨는 “롯데마트가 다른 경로로 들여온 중국산 대나무 발이 팔리지 않자 이를 구입하도록 강요해 지금도 창고에 쌓아놓은 채 창고비를 내고 있다”며 민주당 의원들에게 현장조사를 호소했다.

이외에도 35%의 판매수수료율에 더해 롯데 측은 신상품 촉진비, 물류비 등으로 거의 판매금 50%에 이르는 이익을 챙겨갔다는 게 박 씨의 주장이다.

그는 “전산조작으로 가짜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내게 입힌 금전적 피해는 말도 못한다”며 반드시 롯데마트에 대한 세무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선근 경제민주화국민운동본부 공동대표는 “노동착취 뿐 아니라 재산에 대한 약탈까지 이뤄지는 전근대적 기업 운영의 행태”라고 지적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농심 특약점을 운영하는 3명의 대리점주도 참석했다. 민주당 ‘을’ 지키기 경제민주화추진위의 은수미 의원은 현장조사 분과장으로 오는 4일 해당 농심 특약점을 방문하고, 이어 농심 본사와 공정위를 차례로 방문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