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는 “새 역사 교과서가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대폭 보강한 내용으로 수정돼 2011년부터 중ㆍ고교생 교육에 적용된다”고 4일 밝혔다.

교과부가 최근 확정한 새 역사 교과서 집필 기준의 주요 내용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부분 대폭 보강 ▲건국 역사에 대한 자부심 고취 ▲한국 근ㆍ현대사 관련 이념편향 논란 가능성이 있는 서술 배제 ▲6.25 北 남침 강조 등이다.

교과부는 2007년 2월 7차 교육과정을 수정, 고시하며 현재 중ㆍ고교 국사, 세계사 과목을 하나로 통합하고 지난해부터 새 교과서 집필 기준 재정리 작업을 해왔다. 

2011년부터 신설되는 새 역사 교과서의 주요 내용은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로 이어지는 민족운동의 역사는 현재 헌법 전문에서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인정받고 있음을 지적한다.
▲1948년 8월 15일 수립된 대한민국 정부는 대한제국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계승한 정통성 있는 국가임을 설명한다.
▲유엔의 결의에 따른 총선거를 통해 대한민국이 수립되고 유엔에 의해 합법 정부로 승인되었음을 강조한다.
▲대한민국은 농지개혁을 추진하고 친일파 청산에 노력했음을 서술한다.
▲6.25 전쟁이 북한의 남침으로 시작됐다는 사실을 명확히 서술한다.
▲이승만 정부의 경우 대한민국 정부 수립에 기여한 긍정적인 면과 독재화와 관련한 비판적인 점을 모두 객관적으로 서술한다.
▲박정희 정부에 대해 두 차례 헌법 개정을 통해 1인 장기집권 체제가 성립되었음을 다룬다.
▲이승만과 박정희 정권 때의 독재 정치와 민주화 운동을 서술하면서 그 배경에 대해 설명한다
▲이밖에 독도 문제와 관련해 대한제국이 관보를 통해 독도 영유권을 분명히 밝힌 사실, 독도 영유권을 부정했던 일본이 러일전쟁 때 독도를 불법적으로 편입한 사실 등을 소개하도록 해 독도가 대한민국 땅임을 좀 더 명확히 기술하도록 했다.

이는 “기존의 역사 교과서들 가운데 한국 근ㆍ현대사 부분에서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거나 정부 수립의 의미 축소 등 좌파적 시각에서 쓰인 것들이 있다”는 지적에 따라 교과부가 이 같은 집필 기준을 재정립한 것이다.

“객관적인 관점에서 서술할 수 있도록 특정 이념이나 역사관에 편향되지 않아야 하며 역사적 사실에 대한 해석이 다양한 경우 참고자료 제시 등 서술의 공정성·균형성에 초점을 맞췄다"고 교과부는 밝혔다.

교과부는 각 출판사에서 새롭게 발표된 집필기준에 따라 편찬한 새 교과서에 대해 “본격적인 검정 심사에 나설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검정을 통과한 새 역사 교과서는 중학교 2~3학년과 고교 1학년용으로 제작되며, 중학교 2학년과 고교 1학년은 2011년 3월, 중학교 3학년은 2012년 3월부터 사용하게 된다.

새롭게 개편된 역사 교과서에 대한 내용과 영향에 대해 학부모·학생·해당과목 외 교육 관계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