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 출범 전후 인선, 청문회 거쳐 3월 중순 임명될 듯

▲ 지난달 3일 오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범금융기관 신년인사회에서 김석동 금융위원장과 권혁세 금융감독원장이 악수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일녀 기자] 박근혜 정부의 첫 내각 구성이 완료된 가운데 아직 발표되지 않은 금융당국 수장 인선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 17일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주요 경제부처 장관 후보자가 내정됐다. 하지만 같은 장관급에 경제부처인 금융위원회와 공정거래위원회 수장 인선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아직 임기가 10개월 정도 남아 있는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최근 청와대에 사의를 공식 표명했다. 새 정부가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1000조 원대 가계부채 및 하우스푸어 문제 등 산적한 금융현안을 해결해야 할 수장의 자리가 비게 된 것이다.

이 때문에 만약 금융당국 수장 인선이 늦어지면 새 정부의 초기 경제정책 추진력도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금융위는 중앙행정기관 성격이긴 하지만 정부조직법상 정식 부처가 아니기 때문에 박 당선인이 대통령 신분이 돼야 금융위원장을 임명할 수 있다.

문제는 지난해 2월 인사청문회법이 개정되면서 이번에 새로 임명될 금융위원장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한다는 점이다. 오는 25일 새 정부 출범을 전후해 인선이 이뤄지더라도 청문회를 거쳐야 하는 점을 감안하면 3월 중순에나 정식 업무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석동 원장은 지난 1993년 금융실명제 대책 반장을 맡은 데 이어 2011년 1월 취임, 저축은행 구조조정 등을 추진하면서 ‘돌아온 대책 반장’으로 불리기도 했다. 그는 지난해부터 ‘새 정부에는 새로운 수장이 기용돼야 한다’며 임기에 연연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현재 새 정부의 금융위원장 후보로는 신제윤 기획재정부 1차관, 권혁세 금융감독원장, 임종룡 국무총리실장, 추경호 금융위 부위원장, 김주현 예금보험공사 사장이 거론된다.

금감원장은 금융위 의결을 거쳐 금융위원장이 제청하면 대통령이 임명한다. 따라서 금융위원장 인선이 늦어지면 금감원장 인선도 미뤄질 수밖에 없다. 금융위원장과 금감원장 인선이 늦어지게 되면 일부 수장 교체가 거론되는 금융공기업 사장들의 인선과 조직개편도 그 뒤로 미뤄지게 돼 업무에 차질이 생기게 된다.

권혁세 금감원장의 임기도 아직 1년 정도 남았지만 새 정부 들어 교체될 가능성이 높다. 금감원장에는 김주현 예보 사장, 김용환 수출입은행장 등이 하마평에 올랐다.

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도 이미 사의를 표명한 상태다. 신임 공정위원장에는 정재찬 공정위 부위원장의 승진이나 서동원 전 공정위 부위원장의 기용이 점쳐진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