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생명윤리협회, 탈원전 에너지 정책 촉구

[천지일보=이혜림 기자] 강원도 삼척시 원자력발전소 설치를 둘러싸고 찬반 입장이 팽팽히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불교생명윤리협회(공동대표 법응스님, 박광서 교수)가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강원 삼척시 근덕면 일대가 원자력 발전후보지로 선정된 것에 대해 지난달 30일 반대 성명을 발표하려던 강원대 삼척캠퍼스 교수들은 핵발전소 설치를 찬성하는 ‘김대수 삼척시장 소환반대대책위’로부터 저지를 당했다.

이날 강원대 삼척캠퍼스 107명의 교수는 본관 5공학관 로비에서 ‘삼척핵발전소유치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라는 제목으로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었다. 이에 찬성 측인 대책위가 기자회견장을 찾아와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교수들은 대학을 떠나라”고 강하게 항의했다. 교수들은 “표현의 자유는 유지돼야 한다”면서 언쟁을 벌이다가 폭력사태를 우려해 기자회견을 취소했다.

이와 관련 원자력발전의 위험성을 알려온 불교생명윤리협회는 지난달 31일 현재 삼척에 추진하고 있는 국가 에너지정책을 ‘탈원전’으로 전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독일은 2022년, 스위스는 2034년까지 원전을 모두 폐쇄하겠다고 선언하는 등 탈원전 정책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원전의 위험에 대한 수많은 증거를 제시하고 경고를 해도 핵에너지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핵에너지는 인류를 비롯한 모든 생명체의 삶터인 지구 환경에 사실상 시한폭탄과도 같은 위험요소”라며 “핵사고로 인한 재앙의 끝은 가늠할 수 없고, 한 번 사고가 발생하면 생명의 그물망에 근원적인 문제가 발생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불교생명윤리협회는 정부를 향해 ▲삼척핵발전소 건설 계획 즉각 중단 ▲국토의 청정 생태지역 강원도 보존 ▲표현의 자유 억압 중지 등을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